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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유통

세이브존(savezone)기업분석 자기소개서/취업면접 대비용-2) 경기변동의 특성

2) 경기변동의 특성

2012년도 유통산업은 유럽발 금융위기로 인한 글로벌 경제 성장둔화와 더불어 국내경제 저성장 지속, 물가상승에 따른 실질소득 감소,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인해 그 어느 해보다 고전한 한해였습니다. 또한 지난해 초 개정된 유통산업발전법 시행에 따라 업태별 희비가 교체되면서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에 대해 제한적으로 적용되는 규제로 인해 해당 업체들은 큰 손실을 입기도 하였습니다.

2013년도에도 내수침체에 가계 부채부담이 가중되면서 잔뜩 움츠러든 소비심리는 꽁꽁 얼어붙고 있어 유통전문가들은 올해 국내 소매시장 규모를 전년대비 3.4% 성장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3%대의 물가상승률을 감안하면 사실상 제로 성장에 머물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올해 더욱 강화된 유통산업발전법 강제 시행과 더불어 여신전문금융법 개정으로 인한 신용카드 수수료 인상 압박이 더해져 유통산업 성장에 발목을 잡을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이러한 경기영향으로 인해 올해의 소비 형태는 저가형소비와 근린형 소비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온라인에서 중고품 거래가 늘어나면서 소비자들이 보다 저렴한 값에 상품을 제공하는 채널을 찾아 이동하는 합리적 소비패턴이 두드러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인구 고령화와 1~2인 가구 증가에 따라 가계 전반적으로 소비량이 줄어들면서, 꼭 필요한 상품을 가까운 곳에서 소량 구매하는 소비 트렌드 역시 확산될 전망입니다.

최근 겨울 의류나 방한용품 소비가 늘면서 백화점 등이 판매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연일 들려오는 기업 구조조정 등 불확실한 경제 환경 하에서 소비자 가처분소득이 더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2013년도 경기불황의 골은 더욱 깊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로 올해 각 유통 업태별 실적 및 예상매출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통업태별 12년 실적 및 13년 예상매출>
                                                                                                       (단위:조원, %)

구 분

12년 매출실적

전년비 신장율

13년 예상매출

전년비 신장율

백화점

28.4

4.9

29.8

4.9

대형마트

37.3

1.4

38.3

2.7

슈퍼마켓

26.4

4.1

27.2

3.0

편의점

10.4

19.8

11.6

11.5

무점포판매

37.6

9.7

39.7

5.6

*무점포: 인터넷 / TV / 카다로그 / M-커머스 쇼핑(자료 : 신세계 유통산업 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