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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제조업

1.산업자재군_코오롱(Kolon)- 취업용기업분석(코오롱)

1.산업자재군_코오롱(Kolon)- 취업용기업분석(코오롱)




1)코오롱인더스트리 산업자재부문


코오롱인더스트리 산업자재자부문에서는 타이어코드를 비롯하여 에어백 원단 및 쿠션, 산업용사, SPB(부직포), 샤무드(인공피혁), 아라미드를 생산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매출 신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쟁 속에서도 매년 지속적인 매출 신장을 거듭하고 있고, 고객에게 최고의 품질을 갖춘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ISO9001 인증 및 ISO/TS16949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한 단계 높은 품질 관리체계를 기반으로 고객의 요구에 적극 부응하고 있습니다. 

사업의 특성상 일부 주력제품의 수출비중이 높아 글로벌 경기 변동과의 연관성이 있으나, 수출 지역 다변화 및 탄탄한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계절적인 요인에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며, 연중 비교적 안정적입니다. 

타이어코드의 주요고객은 GOOD YEAR, BRIDGESTONE, CONTINENTAL 등 세계 Top 메이커들이며 당 지배회사는 안정적인 시장 지배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타이어코드 및 에어백은 중국시장이 고속으로 성장하는 점에 대응하여 중국시장 진출 및 선점을 위하여 총력을 다하고 있으며, 산업용사는 차별화 아이템을 개발하여 판매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샤무드의 경우 의류, 장갑, 신발 등은 봉제 시즌과 연결이 되어 계절적 변동의 영향을 보이나, 차량 및 인테리어 부문은 비교적 계절적 영향이 적은 편입니다. 특별히 이 사업은 폴리에스터 타입의 차량용 내장재, 인테리어, 가구용 등 고급품 시장으로 전환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SPB는 건축자재용, 자동차용 위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초배지용 부직포는 도배 현장이 많은 이사철에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토목용 부직포는 공사 현장에 사용되는 특성 상 장마 등의 기후 요인에 따라 수요에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차별화된 SPB 판매확대를 통하여 판매 및 수익성을 개선하고 있으며, 선진핵심기술 개발에 주력함은 물론 북미, 유럽 등 신시장을 개척함으로써 차별화 고부가가치의 아이템에 대한 판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2) 코오롱글로텍


당 종속회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 중 자동차시트 원단사업은 자동차시트 원단을 제편 및 가공하여 시트 회사 또는 자동차 회사에 판매하는 것으로, 전세계 시장규모는 2조 7천억이며 국내 시장규모는 2천억으로 추산됩니다. 자동차 시트원단의 주요시장은 국내는 현대, 기아, 쌍용 등 자동차 메이커이며, 국외는 미국 BIG3 자동차 메이커로 제품의 수요처가 자동차 메이커이기 때문에 신차개발과 동시에 함께 개발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자동차 메이커의 기본 생산 및 개발 방향에 맞게 신속 대처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생산기지 국제화로 자재구매 부문 글로벌 소싱으로 변화중이며, 신규업체 진입 시 자동차 요구 수준의 품질 및 설비 보유현황 등 종합평가 후 업체등록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신규진입 장벽이 높습니다.

자동차시트 봉제는 가죽 및 Fabric원단을 봉제 가공하여 시트회사 또는 자동차사에 판매하는 사업으로써 대규모 고용 촉진 효과와 원단 및 가죽 업체 등 소재산업의 동반 발전 가능한 사업입니다. 주요시장은 국내의 현대, 기아, 쌍용 등 자동차 메이커이며, GM대우, 르노 삼성 등 자동차사의 해외 진출로 글로벌 경쟁 체제 돌입으로 해외 업체와의 무한 경쟁 구도가 펼쳐지고 있습니다.
화이버는 기초원료로 단섬유를 제조, 이를 수요업계인 부직포 업체로 판매하여 최종적으로 유아용 기저귀 등 위생자재 및 자동차 내장재, 필터 등의 산업자재 등의 원료로 사용되는 중간산업으로 전, 후방 관련산업과의 유기적 발전 여지가 많은 섬유소재산업입니다. 
인조잔디는 천연잔디의 형태, 용도, 특성을 모방하여 천연잔디공급의 한계와 관리상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개발된 제품으로서 Nylon, PP, PVC 수지를 원료로 絲가공과 제직 및 후가공을 통해 제조하여 판매 및 포설작업을 하는 산업입니다. 주로 축구장, 하키장, 야구장, 골프장에 인조잔디를 포설하고 있습니다.


3)코오롱플라스틱

당 종속회사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중 폴리아미드(PA) 및 폴리옥시메틸렌(POM)을 비롯하여 폴리부틸렌테레프탈레이트(PBT), PEL, PPS 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 산업은 생산시 대규모의 생산설비가 필요하며 설비투자에 거액의 자금이 소요되는 자본집약형 장치 산업입니다. 또한, 전후방 산업간 높은 연계성 때문에 이를 일괄하는 제조 및 공정기술 개발과 기존제품과 차별화하는 고부가가치 신제품 개발이 필요한 기술집약형 산업입니다. 가격은 수급에 의해 결정되고 수요에 대한 공급탄력성이 낮아 가격의 변동성이 큽니다. 또한 산업의 형태가 범세계적인 과점 형태여서 가격도 세계 시장의 수요 및 공급에 의해서 일정 부분 결정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제조 산업은 크게 베이스칩 제조와 제조된 베이스칩을 원료로 첨가제와 함께 가공하는 컴파운드 사업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메탄올 및 카프로락탐, 벤젠 등의 화학제품에서 플라스틱 제조의 원료가 되는 베이스칩을 생산하는 과정은 대규모 장치산업이기 때문에 이를 운용하는데 있어 생산 노하우가 뒷받침 되야 하므로 신규 업체의 진입은 쉽지 않습니다. 또한 생산된 베이스칩을 구매하여, 특정 첨가제를 혼합하여 물성을 향상시키는 컴파운드 산업은 시설투자 비용이 적고 일반적인 제품은 기술진입이 용이한 편이지만, 이 경우에도 자동차산업 등 소재의 승인 획득을 필요로 하는 시장에는 일정 수준 이상의 기술력이 절대적으로 필요로 하여 신규 진입에는 장벽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산업은 소재사업으로 대표적인 수요처인 자동차 및 전기전자산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국내시장은 자동차, 전기전자 산업과 함께 평균 5% 정도의 성장을 해왔고, 글로벌 경제 위기 이후 회복세를 보이면서 2015년까지 전체 시장은 현재보다 30%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금속소재 자동차부품의 상당수를 대체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자동차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부품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향후 자동차의 경량화에 대한 요구가 앞으로도 지속되어 점점 더 많은 플라스틱을 필요로 하게 될 것이며, 동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전기전자 분야에서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 사용의 확대가 전망되고, 전기전자 산업은 친환경 문제가 대두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친환경 소재 개발을 통한 적용제품 확대가 기대됩니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세계적인 수요는 미국, 일본, 유럽 등의 선진국 및 중국, 브라질 등 신흥 공업국을 중심으로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나 전자제품 등의 증산 및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의 성장에 따라 그 원재료인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관련 시장도 확대가 지속되어 오고 있습니다. 각 산업에서 세계적인 생산거점이 되고 있는 중국을 필두로 한 신흥국의 수요 및 높은 경제 성장이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시장의 확대를 이끌어 나가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 대책으로 HEV(하이브리드 자동차)나 EV(전기자동차), 태양전지, LED 등 각종 환경 관련 제품에서 엔니지어링 플라스틱의 적용사례가 늘고 있는 점 또한 시장의 확대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4) Kolon Nanjing Co.,LTD.


코오드의 주요고객은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타이어 등의 한국업체와 BRIDGESTONE, CONTINENTAL, COOPER 등의 세계 유수의 타이어 메이커들이며, 당사는 안정적 시장지배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중국내 글로벌 타이어업체의 현지화 전략투자에 따른 공급기반을 우선적으로 확보하고, 동시에 중국 로컬 타이어업체의 성장에 따른 중국시장 기반 확보를 주요 사업전략으로 하고 있습니다. 
중국 타이어시장은 최근 5년간 18% 수준의 연평균 성장율을 보이고 있으며, 이 추세는 향후에도 세계 타이어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른 타이어코드 원자재 수요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에어백사업은 자동차 안전부품의 특성상 신규업체의 시장진입이 어려우며, 기존 공급업체와 거래선의 Line up이 강하게 유지되고 있는 시장입니다. 주요고객은 Autoliv, KSS, TRW 등과 같은 글로벌 모듈메이커와 Jinheng, Jiule 등과 같은 로컬 모듈메이커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에어백 공급업체 선정시 철저한 품질관리, 납기준수 등을 기본으로 요구하고 있으며, 점차 공급가격이 업체선정의 주요한 결정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에어백사업은 지속적인 중국 자동차시장의 성장과 승객의 안전의식 고취에 따른 에어백 장착율의 증가로 향후에도 15%정도의 지속적인 시장성장이 기대됩니다. 현재 중국내 에어백 관련업체의 지속적인 증설 및 신규업체 시장진입이 진행중이며, 향후 세계 에어백시장에서 가장 큰 시장으로 부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Zhangjiagang Glotech


당 종속회사는 자동차시트 원단을 제편 및 가공하여 시트회사 또는 자동차 회사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시트원단은 제품의 수요처가 자동차 메이커로서 신차개발과 동시에 함께 개발되어야 하기 때문에 해당 자동차 메이커의 기본생산 및 개발방향에 맞게 신속히 대처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시트 봉제는 가죽 및 Fabric 원단을 봉제 가공하여 시트회사 또는 자동차사에 판매하는 사업으로써 대규모 고용 촉진 효과와 원단 및 가죽 업체 등 소재산업의 동반 발전이 가능한 사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