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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제조업

2.부품산업_현대모비스- 취업용기업분석(현대모비스)

2.부품산업_현대모비스- 취업용기업분석(현대모비스)




1)산업의 특성

자동차 부품산업은 전방산업인 완성차 제조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산업으로, 완성차 제조업과 더불어 후방산업인 소재, 전기, 전자, 비철금속, 철강산업 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산업입니다. 자동차 부품 수출액은 완성차 수출액과 별도로 산정하더라도 국내 전체 수출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2년 1~6월 누계 부품 수출기준 8.3억 달러로 총 수출액 2,752억 달러의 0.3%, 자동차부품 수출액 111.6억 달러의 7.4%(한국무역협회 HS-Code 8708 기준)를 차지해 꾸준히 수출액 상위를 유지하며 완성차 제조업과 함께 우리 경제에 크게 기여하고있습니다.
자동차 부품산업은 크게 신차 제조용 OEM 부품부문과 AS용 부품부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연결회사가 영위하고 있는 AS용 부품사업은 현대ㆍ기아자동차 등 완성차 업체의 자동차 판매에 따른 사후관리로 운영되는 고객서비스 산업으로써 현대ㆍ기아자동차 등 완성차 부품의 책임공급 및 기타 보수용 AS부품 공급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산업의 성장성

AS용 부품 매출은 자동차 AS 수요 운행대수(UIO, Units In Operation), 평균 차량연령, 부품 내구성, 교통사고 건수 등의 요인에 의해 발생됩니다. 이 중 자동차 AS 수요운행대수는 매출증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며, 현대·기아자동차의 전세계 수출 및 현지 생산 증가와 지역별 판매 확대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국내 자동차 보유대수 및 증가율은 2005년 1,539만대(3.1%), 2006년 1,589만대(3.2%), 2007년 1,643만대(3.4%), 2008년 1,679만대(2.2%), 2009년 1,732만대(3.1%)를기록했으며, 2010년은 1,794만대, 2011년 1,844만대(한국자동차공업협회)로 집계되었습니다. 이 가운데 현대·기아자동차는 6월말 기준 1,365만대(한국자동차공업협회)로 73.2%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해외의 AS 수요 운행대수는 현대ㆍ기아자동차의 해외 생산량 및 수출량 증가로 2011년 말 대비 6.3% 증가한 2,881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따라 AS용 부품시장도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성장세는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3)경기변동에 대한 특성

일반적으로 자동차 산업은 경기변동에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으나, 이미 보유한 차량의 유지보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AS용 부품의 경우 상대적으로 경기변동의 영향이 적은 편입니다. 2011년 세계경제의 변동요인 속에서도 AS용 부품사업이 비교적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었던 것도 이러한 특성에 기인하고 있습니다.


4)국내외시장여건

2012년 2/4분기 한국 경제는 경제성장률이 1/4분기 대비 0.4% 증가하는것에 그쳤고, 각종 지표가 증가세가 둔화되고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한국은행 경제지표) 그럼에도 내수시장에서는 인기차종의 꾸준한 판매량 지속과 지속적인 부분모델 변경, 신차 출시효과로 AS부품 판매도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해외시장에서도 완성차의 품질향상과 디자인 혁신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 개선을 바탕으로 북미를 비롯한 중국, 인도 등 신흥시장에서의 신차 판매 확대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대·기아자동차의 글로벌 판매증가에 힘입어 AS부품사업 또한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12년1~6월 누계 : 현대 1,854,806대, 기아1,155,685대[현대·기아자동차IR사이트 지역별 수출실적+해외 공장별 판매대수])
세계 경제는 유럽재정위기 확산, 미국의 경기 회복세 미약, 중국의 성장세 둔화 등으로 세계 경제의 회복세가 약화되었으며, 특히 유럽 재정위기가 계속 확산되어 나갈 경우 세계경제의 부진세가 심화될 가능성이 큽니다.


5)회사의 경쟁우위요소

AS용 부품시장에서의 경쟁력은 완성차 판매지역 확대에 따른 부품 공급망 보유 여부와 안정적인 품질유지 및 적정한 가격 책정 등으로 결정됩니다.

연결회사는 최적의 부품 공급률을 유지하기 위해 국내 4개 영업부, 23개 부품사업소,4개의 물류센터, 42개의 정비파트, 1,842개의 대리점 등을 갖추어 업계 최고의 유통 네트워크를 구축했으며, 전세계 193개 국가에 걸쳐 8개의 현지법인, 1개 지역사무소, 477개의 대리점과 11,262여 개의 딜러를 운영하는 등 해외 물류거점에 의한 현지 밀착형 부품공급 체계를 구축하여 경쟁사 대비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품의철저한 품질관리 및 보증제도 시행을 통해 고객의 절대적인 신뢰를 확보하고 경쟁사 대비 최상의 고객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