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제조업

기아자동차(기아차) 취업용 기업분석-자기소개서,면접자료 (2)

기아자동차(기아차) 취업용 기업분석-자기소개서,면접자료 (2)


목차 

 1.해외시장여건(2)

  - 아시아 시장

  - 유럽 시장








1. 해외시장여건(2)


1) 아시아 시장


■ 시장 여건


아시아 지역의 대표 시장인 중국 시장은 2001 WTO 가입 이후

정부의 자동차 산업 지원 정책에 힘입어 자동차 판매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2009년과 2010, 2년 연속 미국을 제치고 세계 1위 시장으로 부상했습니다

최근에는 소득 증대로 인해 수요가 증가하면서 중서부 내륙 지역에서도 주요 업체들이 생산능력과 판매망을 늘리며 판매 확대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2011년에는 긴축 정책과 소형차 구매 지원 정책이 종료되어 소폭 증가하는데 그쳤습니다. 폐차 인센티브 종료를 앞두고 2010년 말 발생했던 선수요 영향과 1.6ℓ이하 소형차의 구매세가 7.5%에서 10.0%로 원복됨에따라 수요가 위축되었기 때문입니다.

■ 영업의 개황


2012 1~3월 중국 시장에서 기아차는 전년동기비 14.7% 증가한 11만 대를 판매해3.6%의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중국 현지형 모델로 출시한 K2가 월 평균 1만 대 이상 판매되면서 1~3 3 1천 대로 C2 세그먼트 시장에서 4번째로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2011 3월 출시한 K5의 신차 효과가 지속되면서 전년동기비 335.8% 증가한 1 1천 대를 판매했습니다.


한편, 기아차는 중국 시장이 20~30대 젊은 층을 중심으로 신차 수요가 대폭 확대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활발한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중국에서 젊고 역동적인 기아 브랜드 이미지 알리기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익스트림 스포츠 대회인 기아 아시안 X게임을 후원하고 있으며, 중국 자동차 레이싱 대회(CCC)에도 참가하고 있습니다.

 



2) 유럽 시장


■ 시장 여건



과거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왔던 유럽 시장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맞아 판매가급감했습니다.

경기 침체로 소비 심리가 악화되고 할부금융 역시 위축되면서 2008년과 2009 2년 연속 판매가 감소했습니다


이에 독일, 프랑스를 비롯한 주요 서유럽 국가가 2009~2010년 사이 폐차 인센티브라는 신차 구매 지원 정책을 펼친 결과, 판매가 2009년 하반기 이후 일시적으로 회복되었습니다


그러나, 각국의 지원 정책이 차례대로 종료된데다 남유럽 재정위기의 확산과 스페인, 영국의 부가가치세 인상 같은 긴축 정책이 이어지면서 수출 경기가 호조인 독일을 제외한 대부분의 국가에서 판매 정체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같은 시장 상황을 반영하듯 경기 침체로 실질소득이 줄어든 소비자들이 가격에 민감해지면서 저가차와 소형차를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1만 유로 미만의 저가 소형차 판매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2012 1~3월 유럽 시장에서는 전년동기비 7.3% 감소한 343만 대가 판매되었습니다. 유럽 각국 정부의 긴축 재정 실시에 따른 경기 둔화가 지속되고 있으며 스페인 재정위기가 부각되면서 경기 회복이 지연되고 이는 판매 부진 장기화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유가 상승이 지속되는 것도 소비심리 회복에는 부정적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경제 여건이 상대적으로 양호한 독일은 전년동기비1.3% 증가한 774천 대 판매를 보였습니다

프랑스와 이탈리아는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자국 업체의 구조조정 및 긴축기조가 맞물려 전년동기비 각각21.6%, 21.0% 감소하는 부진을 보였습니다.  




■ 영업의 개황


2012 1~3월 기아차는 전년동기비 24.6% 증가한 7 9천 대를 판매했습니다. 시장 수요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씨드가 전년동기비 15.8% 감소한 1 3천 대 판매에 그치면서 다소 부진했지만,

 

9월에 투입된 프라이드(수출명 리오)가 신차 효과에 힘입어 1 9천 대 판매되고, 모닝(수출명 피칸토) 판매도 전년동기비 52.6% 증가한 1 5천 대의 판매 호조를 보이면서 판매 증가를 견인했습니다.


한편, 모닝은 프랑스 유력 자동차 전문지인 '라구스(Largus)'가 작년 12월 발표한 '올해의 승용차 상(Passenger Car Award 2012)'에서 경소형차(City car) 부문 1를 차지하면서 유럽 시장 판매 전망을 밝게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