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제조업

기아자동차,현대자동차,르노삼성,쌍용차등 자동차거시환경분석(취업용기업분석자료)

기아자동차,현대자동차,르노삼성,쌍용차 등
자동차거시환경분석

(취업용기업분석자료- 자기소개서,면접등)


  목차 

  

  1.산업특성

  2.산업의 안정성

  3.경기변동의 특성

  4.경쟁요소











1. 산업의 특성


자동차 산업은 광범위한 산업 기반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다른 산업에 비해 전후방 산업 연관 효과가 매우 큽니다

자동차 산업은 크게 제조, 유통, 운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제조에는 철강, 화학, 비철금속, 전기, 전자, 고무, 유리, 플라스틱 등의 산업과 2만여 개의 부품을 만드는 부품 업체들이 연계되어 있습니다.

 
유통에는 완성차 업체의 직영 영업소나 대리점
, 할부금융, 탁송회사 있습니다.

 
운행에는 정비
, 부품, 주유, 보험 등의 업종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자동차 산업의 성장은 정부의 산업 정책과 업계의 끊임없는 연구 개발 노력을 발판으로 내수 및 수출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이루어졌습니다.

한국 자동차산업은 최초의 고유 모델인 포니를 수출하기 시작한 지난
1976
년 이후 2011년까지 7,116만 대의 자동차를 생산했는데, 이 중 45.4% 3,230만 대를 내수 시장에, 나머지 54.6% 3,886만 대를 해외 시장에 판매했습니다.  

3. 경기 변동의 특성

 
자동차 수요는 경기 변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자동차 보급이 일정 수준이상에 도달해 자동차 수요의 증가세가 둔화 내지는 정체를 보이는 시기에는 그 관계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자동차 보급이 성숙되기 전인 1994년 이전에는 경기 변동에 상관없이 자동차 수요가 급격히 늘어났지만, 성숙 단계에 들어선 1995년부터는 경기 변동에 민감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경기 침체기에는 대표적 내구재인 자동차의 수요가 다른 소비재에 비해 더 크게 감소하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지난 1998년에 자동차 내수 판매가 절반 이하로 위축된 것은 이러한 특성에 기인합니다.

4. 경쟁 요소

자동차 산업은 거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대규모 장치 산업이라는 특성 때문에 각국마다 소수 업체 위주의 과점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 일정 규모의 양산 설비를 구축하는 데 막대한 비용이 투입되어야 하며 진입 결정 이후 제품 출시까지 최소한 4~5년이 소요되기 때문에 막대한 자금력을 갖춘 대기업이라도 진입에 성공할 가능성이낮습니다


이밖에 자동차 업체는 종업원이 수만 명에 이르고 협력업체가 수천 개에 달하기 때문에


부실 경영이 장기화되는 경우에도 국민 경제에 미치는 파장을 고려해쉽사리 퇴출을 감행하지 못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핵심 경쟁 요소로는 

제품력과 마케팅력, 비용 경쟁력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요소는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비용 절감 및 수익성을 확보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입니다


가장 중요한 제품력은 차량의 성능, 안전성, 디자인, 품질, 신기술 등 제품에 대한 만족도를 극대화시킴으로써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게 해줍니다


마케팅력은 고객이 원하는 상품 컨셉트 창출 및 신제품 출시, 광고, 판매 및 A/S망 구축 등을 매개로 고객을 적극 창출함으로써 경쟁력을 높여주게 됩니다.


비용 경쟁력은 신제품 개발 비용, 양산차 제조 생산성, 간접 인력의 생산성, 금융 비용 등을 포함하는 총체적인 비용 개념으로 가격 경쟁력과 수익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