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제조업

기아자동차(기아차) 취업용기업분석-자기소개서,면접자료(1)

기아자동차(기아차) 취업용기업분석-자기소개서,면접자료(1)


목차 

 1. 국내시장여건
 2. 해외시장여건

  - 북미시장








1.국내시장


■ 시장 여건

한국 시장은 IMF 위기를 극복한 이후 지속적인 경제 성장에 힘입어 2002년에는 수입차를 포함한 완성차 판매가 1996년에 이어 두 번째로 160만 대를 초과했습니다.

그러나 2003년 이후 카드 대란 후유증과 고유가로 판매가 정체되었으며


2008년에 발생한 글로벌 금융위기로 구매심리가 악화되고 시장이 위축되었습니다


이에 정부는 2009 5월부터 12월까지 8개월간 노후차 교체 지원 제도를 시행하여 내수 판매를 진작시켰고

자동차 업체는 적극적인 판촉과 신차 투입에 나섰습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당초 예상과 달리 2009년 내수 시장 판매는 전년비 19.5% 증가했습니다. 이 같은 추세는 노후차 지원 정책이 종료된 2010년에도 지속되었습니다


판매 비중이 큰 준중형, 중형, SUV 차급에서 신차가 지속적으로 출시되면서 자동차 구매가 증가했습니다.


2011년에도 모닝, 그랜저 신모델 출시에 힘입어 3년 연속 판매 증가세를 이어갔습니다. 트럭과 소형버스 등 상용차 판매도 2012년부터 적용되는 환경규제 강화를 앞둔 선수요 발생으로 판매가 증가했습니다


수입차는 독일 브랜드를 중심으로 중저가 차종의 투입이 확대되면서 판매가 증가해 1987년 수입차 시장 개방 이래 최초로 연간 판매 10만 대를 돌파했습니다.


2012 1~3월은 유럽 재정위기 여파로 국내 경기가 둔화됨에 따라 

소비심리가 급속히 위축되고 일부 차종의 신차 효과가 약화되었습니다.


산업수요는 전년동기비 7.2%감소한 36 1천 대였습니다


고유가 지속으로 경제성이 두드러진 경형, 소형 승용차의 비중은 상승한 반면 준중형, 대형 승용차의 비중은 하락했습니다.


산업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수입차는 전년동기비 13.9% 증가한 2 9천 대를 판매하여 호조세를 이어갔습니다.


■ 영업의 개황

2012 1~3월 한국 시장에서 기아차는 전년동기비 8.0% 감소한 11 5천 대를 판매하여 32.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습니다.


전반적인 시장 수요 둔화 속에서도 작년 12월 출시한 신형 경차 레이 1 6천 대를 판매하며 모닝과 함께 경형 승용차 시장에서 70% 이상을 점유했습니다.


작년 9월말 후속차가 출시된 프라이드는 신차 효과에 힘입어 전년동기비 75.7% 증가한 5천 대가 판매되었습니다.

이러한 판매 호조의 배경으로는 기아 주요 차종의 우수한 디자인이 소비자와 전문가에게 인정받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모닝과 프라이드는 세계적인 디자인상인2012 레드닷 디자인상’ 본상을 수상하며 기아차는 4년 연속 레드닷 디자인상 수상을 기록했습니다.




2.해외시장 


1)북미시장


■ 시장 여건
북미 시장 3개국 중 시장 규모가 80%를 상회하는 미국 시장은 2000년대 이후 1,600만 대 이상의 산업수요를 유지하는 세계 최대 시장이었지만, 글로벌 금융위기의 직격탄을 맞으면서 판매가 급감했습니다


2008 1,319만 대로 하락한 데 이어 2009년에는 1,040만 대까지 판매가 감소했습니다. 급격한 시장 위축으로 GM, 크라이슬러 등 미국업체에 정부의 구제 금융이 투입되었고, 감산과 인원 감축을 비롯한 강도 높은 구조조정이 추진되었습니다

2010년에는 주택경기 침체와 높은 실업률이 지속되는 등 부정적인 여건 속에서도 유가가 안정되면서


금융위기 이후 위축되었던 SUV와 픽업 등 소형상용차 판매가 다시늘어났습니다.


또한 판매가 부진한 일본업체를 중심으로 인센티브가 늘어나면서 그 동안 적체되었던 대기수요가 해소되어 2005년 이후 5년 만에 판매가 증가세로 전환되었습니다.


2011년은 2010년 발생한 도요타, 혼다의 리콜 사태에 따른 판매 부진이 기저효과로 작용하여 전년비 10.2% 증가한 1,273만 대가 판매되었습니다

일본 지진과 경기 회복 지연 등 악재에도 불구하고 대기수요 실현과 업체들의 인센티브 확대로 수요 증가세가 유지되었습니다.


2012 1~3월에는 전년동기비 13.4% 증가한 346만 대가 판매되었습니다

미국 경제의 회복세가 지속되고, 신용조건이 완화되면서 대기수요가 점차 실현되고 있어 2011년에 이어 판매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유가가 갤런당 4달러를 넘어서면서 고연비 모델에 대한 선호가 증가하고 있어 소형과 중형 승용차의 판매가 각각 19.7%, 24.9% 늘어났습니다.



■ 영업의 개황
2012
1~3월 미국 시장에서 기아차는 전년동기비 31.8% 증가한 13 8천 대를 판매해 4.0%의 점유율을 차지했습니다

3월에는 1994년 미국시장에 진출한 이후 처음으로 한 달 판매대수 5만 대를 넘어 사상 최고의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이런 성과는 신차 출시를 통한 제품력 강화와 다양한 마케팅 활동의 결과입니다



K5(수출명 옵티마)는 작년 10월부터 현지생산 모델이 투입되면서 전년동기비 127.5% 증가한 3 5천 대가 판매되었고,


신형 프라이드(수출명 리오) 역시 신차 효과에 힘입어 전년동기비 119.1% 증가한 1 1천 대가 판매되는 호조를 보였습니다.


 K5와 스포티지는 미국의 전통 있는 디자인상 2010 굿디자인 어워드(2010 Good Design Award)에서 수송 디자인(Transportation Design) 분야 수상작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K5는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과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가 각각 실시하는 미국 내 양대차량 안전성 평가에서 최고 등급을 받았습니다



한편, 기아차는 미국 시장에서 K5 슈퍼볼 광고 및 NBA 올스타전 덩크슛 이벤트 등의 스포츠 마케팅과 뉴욕 타임스 스퀘어 옥외 광고, SNS 마케팅 등을 통해 기아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도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NBA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 등 총 13개 농구 구단을 후원하고 있는 등 스포츠 마케팅을 적극 활용하여 젊고 역동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