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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유통

하이마트_경쟁분석_전자유통환경_자소서/이력서/PT/토론면접준비용 취업준비자료

하이마트_경쟁분석_전자유통환경_

자소서/이력서/PT/토론면접준비용 취업준비자료





경쟁요소


 전자제품 전문점의 주요 경쟁 요소는 전국적인 점포망, 상품구성, 재고관리 입니다. 

 점포의 접근성과 규모는 소비자가 전자제품 소매업체를 선택할 때 고려하는 중요한 결정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집에서 차로 최소 10~15분 이동하면 도달할 수 있는 거리에 점포가 위치해야 하며, 주차 공간, 넓은 매장 규모 등 쾌적한 쇼핑 환경이 갖추어져야 합니다. 이와 같은 전국적인 점포망을 통해 시장지배력을 확보하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면 유통업체의 구매 협상력이 강화됩니다. 구매 협상력을 통해 원가 경쟁력이 확보되면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상품 구성 측면에서는 다양한 브랜드를 취급해야 소비자가 비교, 분석을 통한 합리적인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국내 전자제품 전문점은 크게 하이마트, 전자랜드와 같이 다양한 브랜드를 판매하는 카테고리 킬러형 전문점과 삼성전자의 리빙프라자, LG전자의 하이프라자와 같이 자사의 제품만을 판매하는 제조사 직영점이 있습니다. 제조사 직영점의 경우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범위가 제한적인 반면, 카테고리킬러형전문점은 삼성전자, LG전자 외에도 국내 중소형 브랜드 및 해외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므로 소비자는 비교 구매가 가능합니다. 


또한, 효율적인 상품 매입 및 재고 관리는 수익성을 향상시키고, 가격 경쟁력 확보 및 신규 모델을 신속하게 도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제조사들과의 긴밀한 협의를 바탕으로 한 정확한 수요 예측은 판매를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재고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삼성전자, LG전자 등 주요 제조사들과 '공급망 관리 (Supply Chain Management)'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전산 데이터 베이스를 공유하여 재고 현황 파악 및 판매량을 조절하는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기타 중소형 제조사와는 자동발주시스템을 운영하여 각 지점의 다리미 등 소형품의 재고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