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화학

SK이노베이션(2) (SK이노베이션 준비을 위한 기업분석자료)

SK이노베이션(2) 

- SK이노베이션 취업을 위한 기업분석자료


■ 석유개발 및 기타 사업
(대상회사: SK이노베이션, SK Innovation Insurance (Bermuda), Ltd.)

1. 사업의 내용
당사의 주요 영위 사업인 석유개발 사업의 특성, 국내외 시장 여건 및 영업의 개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 사업의 개요

(1) 산업의 특성 등

석유개발사업은 1859년 미국 펜실베니아에서 최초로 유정 굴착에 성공한 후, 1870년 존 록펠러가 Standard Oil을 설립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1900년대 초중반, 이란,사우디 등지에서 대규모 유전이 발견되면서, 1960년 사우디, 이란, 이라크, 쿠웨이트, 베네수엘라 등 5개국을 주축으로 석유수출국 기구(OPEC)이 출범하였습니다. 2005년 이후 고유가 행진을 이어가다, 2008년 7월 사상 최고가 (Dubai 기준 140.7$/bbl) 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러나 2008년 미국의 서브 프라임 모기지로 시작된 전세계적 금융위기로 인해 같은 해 12월에는 Dubai 기준 36.5$/bbl으로 급락하였습니다. 이후 국제 유가는 주로 전세계적인 경기 동향 및 석유 수출국가들의 정치/경제적인 불안 요인에 따라 변동성이 커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석유개발 산업은 광권 취득 후, 석유부존 가능성 및 매장량을 추정/확인하는 탐사단계와 개발 계획 수립 및 생산 시설 건설을 하는 개발단계, 저류층과 생산시설의 관리를 통해 최적의 생산 구조와 수익 극대화를 도모하는 생산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단계마다 고도의 기술력이 요구되는 작업이며, 지하의 부존 자원을 발굴/생산해 내는 산업의 특성상 불확실성이 크며 이를 기술력으로 극복하는 것이 사업의 성패와 경제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산업입니다.  


2012년 6월말 현재 당사는 16개국 26개 광구 및 4개 LNG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중 생산광구는 6개국 8개 광구입니다. 당사는 생산광구와 LNG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2012년도 반기에 매출액 5,095억원, 영업이익 2,704억원의 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2012년 반기  당사의 지분 원유 분배물량은 총 11백만 석유환산배럴이며, 일산 약 6만 1천 석유환산배럴을 분배 받았습니다.  


탐사 활동의 경우 당사 운영 광구인 콜롬비아 CPO-4 광구에서 2012년 6월말 현재  2차 탐사정 시추를 진행하고 있으며, 콜롬비아 SSJN-5 운영광구 역시 7월, 1차 탐사정  시추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페루  생산광구 수익 및 매장량  증대를  위한 Plant 확장, 추가 탐사 작업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2) 국내외 시장 여건 등

2008년 전세계적 금융위기의 여파로 유가의 급등락 현상이 있었고, 이 후 2009년까지 많은 석유기업들의 투자계획이 줄줄이 취소/보류되는 사태가 이어졌습니다. 또한 많은 석유개발 기업이 유동성 확보를 위해 비핵심 자산을 매각하였으며, 반대로 자산가격의 하락을 성장과 도약을 위한 기회로 삼아 석유/가스 기업 및 자산 매입 활동에 나선 기업들도 많았습니다.


2010년에는 미국 멕시코만의 심해 유정이 폭발하여 원유가 유출되는 사고가 있어 일부 기업들의 탐사, 개발 사업이 중단 또는 중요한 차질을 빚었습니다. 또한 중동/북아프리카 (MENA) 지역의 민주화 시위가 확산 되어 정세가 불안해 짐에 따라 석유 공급에 대한 불안감이 증폭되었습니다.


하지만 2010년과 2011년을 거치며 석유개발사업 투자는 사상최고치를 기록하는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심해와 비전통 석유 가스 분야의 투자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의 주요 원인으로는 우선 i) 전세계적인 경기부양책의 효과가 있으며, ii) 유가 100불 시대로의 진입 및 기술의 진보로 인한 투자경제성의 변화, iii) MENA 지역의 정정 불안으로 인해 안전한 투자환경 선호 현상 및 iv) 동일본 대지진 및 원전 사태로 인한 석유가스 에너지의 의존도 강화 현상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석유개발사업에 참여하는 기업의 형태는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풍부한 자금력 및 자원보유국으로서 독점권을 가진 국영석유회사와 국영석유회사의 출현 이전부터 석유산업을 지배하며 석유산업의 전 과정이 참여하고 있는 초대형 글로벌

Major 회사들 및 특정 분야나 특정지역의 경쟁우위를 가진 독립계 석유 회사들이며, 이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당사 30년의 역사와 예맨 마리브, 베트남, 페루 등에서의 성공적인 사례를 기반으로 국제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의 위상을 드높이고 있습니다.


(3) 영업의 개황 등 
당사의 석유개발사업부는 지난 해 성공적인 브라질 법인 매각을 통해 E&P 사업의 확대 및 성장의 밑거름이 될 풍부한 유동성을 확보하였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최적의포트폴리오 구성 및 경쟁력 있는 자산과 기술력 등을 고려하여 M&A 및 생산광구 매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유망 지역을 중심으로 활발한 탐사 및 신규 광구 확보를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탐사-개발-생산에 이르는 E&P 사업 전단계에 걸친 포트폴리오 업그레이드를 달성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기존 생산광구의 생산 효율을 극대화하고, 광구 내 추가 매장량의 발굴 및 회수를 위해 활발한 개발활동을 수행하여 안정적인 수입원을 유지/확대 하고, 예멘LNG사업과 페루LNG 사업에서의 안정적인 LNG 생산/판매를 차질 없이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 나아가 휴스턴 E&P Technical Center를 중심으로 석유개발 국내외E&P 전문인력을 확보/양성하여 콜롬비아와 페루에서의 운영권자로서의 성공적 Operation 경험을 축적하는 데에 주력할 예정입니다. 또한 M&A/생산 자산 매입을  통해  확보할 Operation 자산의 운영 및 기술력을 활용하여 기술경쟁력을 강화를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4) 석유개발 및 기타 사업 주요 종속회사의 개황
- SK Innovation Insurance (Bermuda), Ltd.
주요 종속 회사인 SK Innovation Insurance (Bermuda), Ltd.는 회사 위험에 대한 담보 제공 능력 극대화를 통해 회사의 총위험 관리비용 절감에 기여하기 위하여 1996년 Bermuda에 설립되었습니다. 현재는 모기업인 SKI및 계열/자회사의 위험만을 인수하는 보험 자회사로서 재산종합보험(Non-Marine Package), 중소형재산보험
(Master Insurance Program) 등을 인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