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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화학

[취업준비자료]SK이노베이션/SK채용 정보

[취업준비자료]SK이노베이션/SK채용 정보 (3)

■ 석유 사업부문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① 석유사업의 특성
석유사업은 기본적으로 원유수입→제품생산→수송/저유→제품판매의 Value Chain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석유제품 원가 중 원유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습니다. 우리나라는 원유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중동 산유국 등의 원유수출 정책 및 환율의 영향에 민감합니다.
원유는 산유국에서 원유를 선적한 후 유조선으로 수송하여 정제설비가 있는 지역의 원유저장탱크에 하역/저장하는 과정을 거쳐 수입됩니다.


② 석유 제품 소비 동향과 수요전망
▷ 2012년 석유제품 소비는 전년 동기간 대비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11년 동 기간의 전반적인 유가 하락 추세로 수요가 지연되어, 전년 동기 대비 수송용 수요는 증가하였습니다. 반면 동절기 기온상승에 따른 난방 및 발전 수요의 감소, 보일러등유 폐지 및 고유가로 인한 중질유의 他 연료 전환에 따른 산업체 수요 감소 등으로 비수송용 수요는 전년 대비 감소하였습니다.

▷ 세계경제의 불확실성 및 국내 경기 침체 전망에도 불구하고 수송용 수요는 전년대비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나, 평균 성장률은 하회하는 수준입니다.

비수송용 수요는 보일러등유 폐지 및 他 연료 전환으로 인해 등유 및 중질유 수요 감소가 예상되며, 아스팔트는 정부 예산 축소로 인해 수요 감소가 예상됩니다.


(2) 국내외 시장 여건
① 국내 사업자 및 경쟁상황
 당사는 국내 4사 정유사(SK에너지,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중 주유소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12년 6월말 기준으로 당사는 국내에 총 4,396개의 주유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편 내수시장 판매량 기준,  당사 점유율 및 경쟁사 점유율 변동추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② 국내 시장 현황

▷  석유산업은 공급자 (정유사)를 중심으로 수직계열화가 일반적이나, ‘09. 5. 1일부로 동종업 간 수평거래가 허용되었습니다.

- 정유사/수입사→대리점→주유소(일반판매소)가 일반적이며, 정유사/수입사→ 주유소간 직거래도 가능합니다.

- ’09. 5. 1일부 동종업 간 수평거래 허용으로 대리점↔대리점, 주유소↔주유소, 일반판매소↔일반판매소 거래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90년대 중반이후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 유가를 자유화하고, 석유산업에 대한 외국인 투자가 자유화되었습니다.

- 석유류 가격은 1997년 1월 이후 자유화 되었습니다.

- 석유 수출입업 자유화(1997)로 석유 수입사가 출현했습니다.

- 석유 정제업, 석유판매업에 대한 진입규제가 폐지되고 대외 개방되었습니다.

▷  다만, 유통질서 확립과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최소한의 범위 내에서 규제되고 있습니다.  (긴급 사태 시 최고가격 고시 등 조정명령권 보유)


③ 석유산업 자유화 주요일정

▷  가격자유화 : 1997년 1월부터 완전 자유화 (종전 : 정부고시)되었습니다.

- 정유업체, 수입업체, 유통업체가 자율책정

- 전국 및 지역간 가격 경쟁 촉진

▷ 석유수출입 자유화 : 1997년 1월부터 완전 자유화 (종전 : 정부고시)되었습니다.

- 쌍용 (2000. 10), 삼성물산(2001. 3)등 대기업 계열 수입업체 변경 등록
- 수입사 공급비중 : 0.1% (1998) → 1% (2008)

▷  주유소 설립 자유화 : 1991년부터 단계적으로 실시되었습니다.

- 1995년 11월 주유소 거리제한제도 폐지

- 1997년 1월 등록제 전환

- 전국 주유소 수 : 8,266(1995) →10,163(1998) →10,955(2000) →11,382(2005)
 →11,827(2006) →12,139(2007) →12,498(2008) →12,779(2009) →13,078(2010)
→13,002(2011)

▷  석유산업 대외개방

- 1998년 5월 석유판매업 진입자유화

- 1998년 10월 정유산업 대외 개방


④ 석유류제품 가격결정방식

▷  제도 변천경위

- 1993년 말까지는 정부가 국내 석유제품 판매가격을 결정고시

- 1994년 1월 ~ 1996년 12월 기간 중 유가연동제 실시

- 1997년 1월 1일 국내유가 전면자유화

 ▷  국내 석유류 제품가격 결정방식

- 국제원유가격, 국제시장 제품가격 및 환율변동에 따른 원가요인 및 시장경쟁 요인을 감안하여 정유사 및 석유 수입사가 자율적으로 결정


⑤ 정부의 석유시장 관련 주요 정책

▷  비상시 대응능력 제고를 위한 석유비축 강화

▷  원유의 안정적, 경제적 공급 기반 확보

- 적정 수준의 장기도입 비율을 유지하고, 유럽, 아프리카 등으로부터의 도입선 다변화 시책을 지속 추진
- 세계4위의 석유수입국으로서 세계 석유시장에서 역할 확대

 * IEA 가입 등 국제석유시장 안정화를 위한 국제협력에 참여

 * 고위급 인사 중동 방문 등을 통한 산유국과의 유대 강화

▷  원유관세의 인상

- 2009년 2월부터 2%, 3월부터 3%로 원유 관세 인상

▷  석유제품관세의 인상

- 2009년 2월부터 2%, 3월부터 3%로 석유제품 관세 인상

▷  해외 유전개발의 확대

- 지원제도 개선 및 자금지원 확대로 해외자원개발 활성화 추진

▷  주유소 등 석유판매업에 있어서의 공급자에 관한 부당한 표시·광고행위의 유형 및 기준 고시

- 2008년 9월 1일부로 「주유소 등 석유판매업에 있어서의 공급자에 관한 부당한 표시·광고행위의 유형 및 기준 고시」가 폐지되었으나,
 「부당한 표시·광고행위의 유형 및 기준 고시」 개정을 통해 혼합판매 주유소의 적정한 표시의무를 규정
※ 참고로 공정위는 보도자료 배포 시 「석유제품판매 표시광고고시」 , 「표시·광고에 관한 일반고시」로 각각 약칭을 사용
▷  국내 석유시장 경쟁 활성화를 위한 가격공개 실시

- 2008년 4월 오피넷(www.opinet.co.kr)개설 및 정유사, 주유소 판매가격 공개

- 2009년 5월 정유사 판매가격 공개




(3) 영업의 개황
1964년 역사적인 석유류 제품의 국내 첫 생산을 개시한 SK에너지는 기존 SK에너지(현 SK이노베이션)의 사업분할 후 석유사업부문의 사명을 이어받아 2011년 새로운 SK에너지로 출발하게 되었으며, Total Energy Provider를 지향합니다.


당사는 울산 Complex 및 인천 Complex를 운영 중이며 국내 최대 규모인 하루 111만배럴의 원유 처리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휘발유, 등경유, 벙커씨유 등 각종 석유류 제품을 생산ㆍ공급하고 있습니다.


SK에너지는 연결기준으로 2012년 반기 누적 34조 9,954억원의 매출과 1,057억원의 영업이익을 시현하였습니다. 2분기(4월 1일~6월 30일)에는 약 17조 4,703억원의 매출을 기록하였으나, 유가의 급격한 하락에 따른 재고관련손실 및 정제마진 악화 영향으로 약 4,713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적자전환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유로존 Risk 등 세계 경기 둔화 우려가 상존하나 아시아 신흥국을 중심으로 한 견조한 수요지속이 예상되는 바, 하반기 정제마진은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당사는 국내 유일 Multi Refinery 운영을 통한 Synergy 극대화와 Operation Excelle-ncy, 기술 차별화를 통해 국내 정유업계 1위의 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또한  Trading 사업 강화, 글로벌 시장 허브 구축 등의 지속적인 사업구조 개선을 통해 한 단계 발전한 에너지 회사로 도약하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혁신과 고객만족경영을 통해 글로벌 시장의 Major Company로 성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