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화학

1.정유부문- 에스오일채용(S-Oil)- 취업용기업분석으로 자기소개서쓰는법(S-Oil)

1.정유부문- 에스오일채용(S-Oil)

    - 취업용기업분석으로 자기소개서쓰는법(S-Oil)




① 산업의 특성

정유산업은 원유를 처리 가공하여 현대 산업사회에서 "혈액"과 같은 역할을 하는 각종 석유제품 및 반제품을 생산하는 국가 기간산업으로서, 정제시설의 건설에 막대한 자금과 장기의 공사기간이 소요되는 자본집약적 장치산업이며, 국가경제 및 국민생활에 필수적인 석유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을 하여야 하는 공익성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원재료인 원유의 공급지역이 주로 중동지역에 편재되어 있어, 저장, 수송 등 물류관련 비용이 상당히 소요되고, 이들 산유국의 정치 불안요소가 원유 수급안정을 지속적으로 불안하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석유제품은 공급면에서는 원유정제과정에서 일정비율로 제품이 생산되고 있으나, 수요면에서는 경질ㆍ저유황제품(휘발유, 경유, 저유황경유)에 집중되어 제품간 수급불균형에 따른 제품별 가격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현재의 국내 정유산업은 2011년도에 석유화학제품 원료인 납사 생산 증대를 위한 당사의 원유도입량의 증가를 제외하고는 아래의 표와 같이 연도별 도입원유 수량에 큰 변화가 없는 성숙기에 진입해 있는 상태로서, 제품의 동질성이 높고 공장이나 시설의 신ㆍ개설에 따른 거액의 고정비가 소요되어 시장경쟁자의 출현이 쉽지 않으나 기존업체의 증설가능성은 항상 존재합니다.
                                                                                                    (단위:천 B/D)

구분200620072008200920102011
원유도입2,4352,3912,3632,2882,3902,539

자료 : 한국석유공사, '국내 석유 수급 정보'

한편, 세계 경제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중국 및 인도 등의 경제성장에 따른 석유제품수요증가는 꾸준히 지속될 것이며, 대체에너지 개발에 따른 석유수요 대체는 제한적으로 이루어 질 것이 예상되므로 정유산업의 성숙기는 상당한 기간동안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정유 제품은 80% 이상이 수송용, 발전용, 산업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들 제품의 수요 및 가격은 국내외 경기상황, 민간소비심리 및 대체에너지에 대한 수요 등의    요인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난방용 제품의 경우 계절에 따라 수요 변동폭  이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④ 국내외 시장여건

2012년 1분기 중동의 이란 핵사태로 인해 국제유가는 꾸준히 상승추세를 보인 가운데, 정유제품 시장은 중국경제 성장률 둔화 및 EU 경제불안으로 인해 휘발유, 경유, 항공유와 같은 Clean 제품 수요가 2011년 대비 감소하였으나, 계절적 요인에 따른 일본의 난방용 등유 수요 증가, 2011년 대지진 여파로 인한 일본의  LSFO 수요 증가및 Asia 역내 선박용 B-C 수요 증가도 있었습니다.

국내시장의 경우, 여행객 증가에 따른 항공유 및 수송용 휘발유, 경유 수요가 전년대비 증가하였으나, 고유가 영향 및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따른 산업용 유류수요의 지속 감소, 정유사간의 판매경쟁 지속, 대체에너지로의 수요전환 등으로 향후 시장여건은 다소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⑤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당사는 대주주 AOC의 모회사인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 (Saudi Aramco)의 안정적인 장기원유공급 보장 여건하에 수익성 위주의 경영전략을 추구하여, 국제화 시대에 맞는 기동성 있고 진취적인 영업활동을 기반으로 아시아ㆍ태평양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정유회사로 성장하였습니다.
특히, 당사는 세계적 수준의 중질유분해탈황 시설을 바탕으로 국내외 시장을 연계하는 생산, 마케팅 전략을 추구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중질유분해탈황 시설은 단순 제조업으로만 인식되던 국내 정유 산업을 고부가가치 수출 산업으로 탈바꿈 시키는 계기가 된 시설로 평가됩니다. 또한, 내수 산업으로 인식되던 국내 정유산업의 기존 관념에서 과감히 탈피해 가동 초기부터 해외시장 개척에 주력한 결과 수출과내수의 조화를 통해 국내외 영업 환경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국내외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석유제품 품질규격 추세에 대응하여 환경 친화적인 고품질 석유제품 공급을 선도하여 해외 거래처에게 당사의 제품 이미지를 높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