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서비스,광고업

산업정보(거시환경분석),제일기획 하반기 공채 대비-기업정보(취업 정보)- 대기업채용

산업정보(거시환경분석),제익기획 하반기 공채 대비

-기업정보(취업 정보)- 대기업채용


(1) 산업의 특성

광고업은  광고주의 Needs에 맞는 미디어, 프로모션, 광고물 제작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인재가 사업의 가장 중요한 자산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최근 전통적인 4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 광고시장의 성장성은 다소 정체를
나타내고 있으나,

온라인과 케이블 TV 등의 뉴미디어 광고시장은 사용자가
확대되고 광고주의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비교적 성장성이 높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경기변동에 대해 광고업은 탄력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경기호황시 광고시장은 더 크게 성장하나 

경기침체시에는 경제여건을 반영한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4) 계절성


 
광고업은 소비자의 소비 패턴에 따라 광고시장이 변동되는 계절성이 있습니다.
크리스마스와 연말시즌인 4분기여름상품 출시 시기인 2분기에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상대적으로 다른 분기보다 광고시장이 활발합니다.

(5) 국내시장 여건


2012년 1분기 국내 4매체 광고시장은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기업들의 지출 감소
효과에 의해 마케팅이 감소하여 전년 동기 대비 3.9% 감소한 9,441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업종별 순위는 음료 및 식품업이 1위였으며, 화장품 및 보건용품이 2위 그리고
보험, 증권 및 금융업종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매체별 광고비를 분석해 보면 TV광고는 8.2%가 감소한 3,930억원, 라디오 광고는 
7.3% 감소한 548억원을 기록했으며 신문과 잡지광고는 작년과 거의 동일한
3,766억원, 1,197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2012년 1분기에는 대형이벤트가 없어 기업들의 마케팅 지출이 다소 줄어든 편이였습니다. 2분기 이후부터는 계절적인 특성의 신제품 출시 마케팅이 증가하고, 여수엑스포 등 대형이벤트의 영향으로 국내광고시장이 연간 약 5% 성장된 1조 387억원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6) 해외시장 여건


세계 5대 광고시장은 미국, 일본, 독일, 영국, 프랑스이며 대형 글로벌 광고회사
4개가 글로벌 각지역에 자회사를 설립하여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들 회사는 네트워크를 활용한 크리에이티브와 전략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글로벌
네트워크 수를 늘려가면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