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IT

네이트(SK텔레콤)기업분석-산업개요(거시환경분석),자기소개서,PT면접,토론면접,인적성검사용

네이트(SK텔레콤)기업분석-산업개요(거시환경분석),

자기소개서,PT면접,토론면접,인적성검사용

(페이스북 Google등 분석


1.산업개요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가 2,300만명을 넘어서면서 경제활동인구의 92%가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스마트폰 및 다양한 Mobile Device의 확산으로 강력한 플랫폼을 가진 사업자가 ICT 시장의 주인공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플랫폼이란 다양한 고객그룹들 간의 거래를 촉진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중개 수단(Intermediary)으로서, 가입자와 이용자를 끊임없이 모여들게 하고 일정한 lock-in효과를 갖도록 하는 Ecosystem 형성이 중요합니다. 



플랫폼은 기술적인 운영표준(iOS, Android OS), 가입자 기반 서비스체계(Facebook, Twitter), 시장(Amazon, T store)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며, 

최근 '개방성'을 바탕으로 Global 확장이 가속화되면서 그 형태와 규모가 진화/확대되고 있습니다. 


플랫폼 사업은 다양한 인접서비스와의 연계성 및 Global시장으로의 확장 측면에서 아주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애플은 혁신적 디자인의 단말기와 더불어 '앱스토어'라는 플랫폼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의 스마트폰 제조업체로 도약하였습니다. 


또한 Google은 수백만의 3rd Party를 광고 플랫폼인 애드센스로 끌어당김으로써 롱테일 광고라는 새로운 Ecosystem을 조성하였고, 


모바일 시장에서도 안드로이드 OS를 기반으로 플랫폼 경쟁력을 확보하면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Facebook은 단순한 SNS 서비스 사업자에서 벗어나 Facebook Connect, Social Graph, Like 도입을 통해 약 100억 달러 기업 가치의 플랫폼사업자로 성장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