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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제조업

포스코(POSCO) 상반기 챌린지 리더십 지원을 위한 POSCO 기업분석자료!

포스코(POSCO) 

상반기 챌린지 리더십 지원을 위한 POSCO 기업분석자료!


[철강부문]

철강부문의 연결대상 회사는 (주)포스코, 포스코특수강(주), 포스코강판(주), (주)포스코피앤에스 등 
국내 10개사를 비롯하여 중국 장가항스테인리스, 해외 가공센터 등 해외 75개사를 포함한 총 85 개사 입니다. 

포스코는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포스코특수강은 STS강, 선재 및 봉강의 시장지배력을 바탕으로 세계 특수강 Long Product 13위, STS선재 2위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포스코강판은 표면처리강판 제조 및 판매 전문기업이며, 포스코피앤에스는 고품질 철강제품을 가공·조립하여 판매하는 글로벌 소재종합 가공전문회사입니다. 이외에 스테인리스 강판 제조/판매사인 중국 장가항스테인리스와 철강재 가공/판매하는 해외 가공센터 등이 있습니다.


(1) 산업의 특성
철강산업은 자동차, 조선, 가전, 건설 등 철강 수요산업에 기초 원자재를 공급하는 산업으로서, 70년대 이후 경제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온 국가 기간산업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우리나라의 조강 생산은 지속적인 철강설비 확충과 자동차, 조선산업 등 수요 확대로 증가세이며, 세계 조강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09년 4.0%에서
 2012년에는 4.6%로 증가하였습니다.

<세계 조강생산 추이>                                              (단위: 백만톤)  

2012년2011년2010년
세  계1,5101,4901,413
한  국
 (비율)
69
 (4.6%)
69
(4.6%)
58
 (4.1%)

- 자료원: world steel association (www.worldsteel.org)

(3)경기변동의 특성
세계 조강 생산량은 2012년3월 월간 기준으로 사상 최고치에 도달하는 등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나, 세계 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세계 월평균 조강생산 추이>                                   (단위: 백만톤)  

2012년  2011년2010년
월평균  월최고  월평균월최고월평균월최고
조강생산126133124130116124


(4) 국내외 시장여건
철강산업은 자본 및 기술집약적 산업으로서 막대한 초기투자를 필요로 하는 장치산업입니다. 한국 철강시장은 무관세이며, 특히 동북아시아 지역 내에서는 한중일 3국간 물류비용의 차이가 거의 없어 개방된 시장으로 볼 수 있습니다.
철강 제조의 원료가 되는 철광석과 원료탄 등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이에 안정적 원료 확보를 위하여 해외 원료업체 지분 인수 등의 노력을 통해 원료개발투자 구매 비율을 지속적으로 높여가고 있습니다.
또한, 철강산업에 대한 환경 관련 규제가 강화되는 움직임에 따라, 당사는 환경 보호를 위해 창사 이래 현재까지 환경 설비투자를 지속 실시해왔으며, 차세대 친환경 철강제조법인 파이넥스 공법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는 등,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미래의 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해나가고 있습니다.

(5)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포스코의 2012년 연결기준 경영 실적은,

매출액 63조 6,042억원, 영업이익 3조 6,531억원을 달성하였고, 영업이익률은 5.7%입니다.


포스코 개별 기준 매출액은 35조 6,649억원이며, 영업이익은 판매가격 하락 등으로 전년대비 감소한 2조 7,896억원, 영업이익률은 7.8%를 기록하였습니다.


연결 자산 규모는 79조 2,659억원이며, 그룹차원의 재무구조 개선 노력 등으로 인한 차입금 축소로 부채 규모는 36조 8,364억원으로 감소하여 부채비율은 86.8%입니다.


2012년 연결 조강 생산량은 3,970만톤입니다.
 포스코는 전년대비 66만톤 증가한 3,799만톤을 생산하였으며, 포스코특수강 68만톤, 장가항스테인레스 103만톤을 생산하였습니다.


포스코 제품 판매량은 시황악화에도 전년대비 56만톤 증가한 3,505만톤을 기록하였고, 수출 비중은 41.7%입니다.


2012년 포스코의 주요 경영성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시황 악화에도 고객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여 지속적으로 수요기반을 확대하였고 저가수입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국내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였습니다. 또한 제품의 차별화로 불황기 수익성 확보에 만전을 기울였습니다.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에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World Best/World First 제품의 점유비를 높였으며, 자동차강판과 에너지용 후판 등 고급재 판매 비중을 확대하였습니다.


둘째, 신제품 및 공정기술 개발을 강화하고 신규수요 개척 노력을 지속하였습니다. 전년대비 증가한 128종의 신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수요를 창출하였고, 신규 철강공정기술을 통해 생산성 향상과 원가 절감을 도모하였습니다. 또한 2013년도에 건설이 완료되는 해외 상,하공정 법인들의 Pre-marketing 을 시작하여 현지시장의 철강수요를 사전에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셋째, 시황 부진 지속에 따른 경영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투자비를 탄력적으로 집행하였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미래 성장동력에 대한 투자는,

당초 계획대로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철강 부분의 주요 출자사 경영 활동으로,


포스코특수강은 2012년 5월 2단계 합리화 투자를 마무리하고, 신설비의 본격가동을 통해 제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가동초기 어려움을 극복하고 정상조업도를 조기에 달성하였으며, 연간 24만톤 조강 증산과 4,200억원의 매출 증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 현지법인인 POSCO SS-VINA는 지난 6월, 2014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연산 100만톤 규모의 전기로를 착공하였으며 철근 및 형강류의 생산을 통해 가파르게 성장하는 베트남 건설수요 선점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포스코강판은 자동차, 가전제품, 건축재 등에 사용되는 아연도금강판, 알루미늄도금강판, 컬러강판을 주력으로 한 철강본업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고 품질을 자랑하는 알루미늄도금강판은 물론이고, 독자기술로 개발한 AL-STS강판, 후물AL강판 등을 비롯하여 알루미늄, 스테인리스 소재 등 고부가 비탄소강 표면처리사업을 중심으로 Product Mix를 고도화하여, 국내외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등                                                                          (단위: 백만톤, %)  

구  분제 45기 연간제 44기 연간제 43기 연간
('12년)점유율('11년)점유율('10년)점유율
생산 (조강기준)69.310068.510058.4100

당   사38.054.637.35433.758
타   사31.345.431.24624.742

- 자료원: 한국철강협회 (www.kosa.or.kr)

3)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세계 경제는 아직 저성장 국면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선진국에서는 재정위기와 실물경기의 더딘 회복으로 인해 경기 부진이 지속되고 있으며 신흥국 또한 내수 침체와 수출 둔화로 인해 선진국과 경제침체 동조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계 실물경기 침체 속에, 철강산업의 회복세 또한 지연되고 있습니다. 2010년에 14%에 이르렀던 철강수요 증가율은 2012년  2%,  2013년에는 그보다 소폭 높은 3% 수준에 머물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중국을 비롯한 세계각국의 과잉생산 및 과잉설비 문제는 쉽게 해소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어려운 대내외적인 여건 속에서도, 포스코는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철강사로서의 위상과 높은 경영성과를 지속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첫째, 신강종/신기술 개발을 위한 R&D 투자로 World Best/World First 제품 개발을 지속하여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설비확충을 통해 자동차강판과 에너지강재와 같은 고부가가치 제품의 생산기반을 마련하고 있으며, 이같은 노력으로 일반 제품 대비 영업이익률이 높은 고부가가치 제품의 판매비중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둘째, 안정적 원료 확보를 위한 자급률 제고를 위해 호주 API, Roy Hill, AMMC 등 철광석 광산의 지분을 인수하고, 석탄 광산 개발회사의 지분도 확보하는 등 자급도 50%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원료투자를 지속해 나가고 있습니다.


셋째, 회사는 Field 영업 강화를 통해 핵심 우량 고객사와의 파트너십 관계를 공고히 함으로써 고객 가치 창조를 실현해가고 있습니다. 더불어, 국내외 고객 요구를 先 개발하는 고객 맞춤형 기술서비스와 Total Solution 마케팅 활동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넷째, 향후 철강소비 증가가 예상되는 신흥 성장 지역을 중심으로 생산설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브라질 등의 상공정 시설 뿐만 아니라 베트남, 인도, 멕시코, 중국 등에 향후 지역별 수요 특성을 감안한 하공정 설비를 건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해외 프로젝트를 추진함으로써 신성장 시장을 선점하여 미래 수요처를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익성 향상을 위한 원가절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2006년부터 2011년까지 매년 약 1조원 수준의 원가절감을 하였습니다. 2012년에는 원가절감에 대한 패러다임을 전환하여 생산성 제고, 기술개발 등 보다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수익성 향상 활동을 전개하였으며, 그 결과 Cash Cost 기준으로 12,661억원에 달해 목표인 9,933억원을 초과 달성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회사는 세계적인 철강분석 전문기관인 WSD(World Steel Dynamics)가 2013년 2월 1일 발표한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철강사’에 4년 연속 1위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는 세계 34개 철강사를 대상으로 기술력, 수익성, 원가절감, 재무건전성 등 23개 항목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입니다.


특히 포스코는 기술 혁신과 근로자 숙련도, 신흥 시장으로의 확장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FINEX, POSCO’s Innovation Steel Technology (POIST), PS-BOP, CEM 등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인도네시아, 브라질, 인도, 베트남, 터키 등 성장성이 높은 신흥 시장으로의 적극적인 진출을 통해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는 점들이 높이 평가 되었습니다.


포스코강판은 원가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국내외 표면처리강판  시장에서 차별적인 고객가치 확립을 위해 맞춤서비스(EVI)활동을 강화하여 고객 Needs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내수 우량 고객사와는 Lock- In 정책, 주요 수출 지역에 대해서는 해외사무소의 설립과 전략고객사에 대한 MOU체결 등을 통해 마케팅 역량을 지속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철강본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수익성 중심의 판매체제를 구축하고 POSCO와의 가전컬러강판 임가공 체제를 구축하여 가전사에 냉연제품 전체를 공급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소재 다변화를 통하여 저가형 소재를 개발하여 건재용 컬러강판의 수익성을 높이는 한편, 중국산 저가재의 확산을 막는 등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객 Needs강화와  철강 신수요 창출을 위하여 고내식알루미늄도금강판, 컬러 패턴강판 등을 지속개발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포스코특수강은 STS선재, STS봉강 및 STS강관 시장에서 공고한 지위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STS 제품은 여타 특수강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으로 판매되는 고부가가치 상품으로서 현재 국내시장에 당사와 같은 STS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기술적 노하우와 축적된 생산경험을 지닌 경쟁사는 많지 않습니다. 또한 당사는 제강, 압연, 단조 등 선재 및 봉강 제품생산을 위한 일관공정 과정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경쟁 및 신규업체 대비 유리한 위치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한편 당사는 꾸준한 설비 개선을 통해 생산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10년 이후 2차 설비 합리화 투자를 하였으며, 이를 통해 조강생산력 증대, 생산공정단순화, 수율 증대 및 매출 증대가 가능한 대단위 공정설비를 마련하였습니다.

포스코피앤에스는 고객의 다양한 Needs에 적극적으로 부응하기 위하여 국내외 주요지역에 투자법인(가공센터)를 설립,운영하며 고품질 철강제품을 가공/조립하여 판매하는 Global 소재종합 가공전문회사로, 차별화된 가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재 전절단 등 단순 프로세싱 기능에서부터 플랜트, 중량구조물, 모듈러교량, 건축재 제작 등 향후종합엔지니어링 기능까지 갖춘 Global 소재 종합 가공회사로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가공/조립 사업, 비철소재가공사업, 스크랩 리싸이클링사업, 철강판매사업을 핵심 4대 사업영역으로 추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