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IT

업계의 현황 _LG CNS_자기소개서,면접,PT,토론면접대비용 취업준비자료

1) 산업의 특성 

IT서비스 산업은 주로 기업과 공공 및 금융기관 등을 대상으로 정보시스템에 대한 기획에서부터 시스템 구축, 운영/유지보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프로세스 혁신과 자원 활용의 효율성 및 생산성을 높이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합니다. 통상적으로 수요처(고객)의 사업 발주에 대응하는 수주형 사업으로, 기술력, 성공사례와 더불어 인적 자원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최근 몇 년 사이 다양한 산업과 IT의 융합이 본격화되면서 사업/경쟁구도 또한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 변화에 주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IT서비스 기업들은 연구개발, 신사업 개발, 해외 시장 진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2012년 국내 IT서비스 시장(소비자 시장 제외)은 2011년 대비 3.4% 성장한 16.8조 원으로 전망됩니다. 2016년까지 연평균 3.4% 성장하여 19.1조 원대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 IDC, Korea IT Market Forecast, 2012.4.)


2012년 국내 IT서비스 시장은 유로존 재정위기 등의 불안한 글로벌 경기에 영향을 받으나 기업의 비용 절감을 위한 노력, 비즈니스 경쟁력 제고를 위한 클라우드, 가상화, 모바일 오피스 환경 구축 등 융합 서비스에 대한 수요 강화로 국내 GDP 성장률에 준하는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IT서비스 산업도 국내/외 경기 변동 및 공공 정책의 영향을 받습니다. 공공 시장의 경우 경기 변동에 의한 영향보다는 정부의 IT투자 계획이나 공공기관의 대형 프로젝트 발주 여부에 영향을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IT 투자는 시스템의 노후화에 따라 일정한 교체주기를 가지기도 하지만, 설비 투자를 집행한 후 IT투자를 집행하기 때문에 IT서비스 산업은 경기에 후행적인 성격을 가지게 됩니다. IT서비스 산업은 타 산업에 비해 계절적 변동 요인에 따른 민감도가 매우 낮은 편입니다. 고객의 예산 집행 및 투자가 주로 하반기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으나 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합니다.

4) 경쟁요소

일반적으로 IT서비스 산업은 진입 장벽이 높지 않고, 고객들이 체감하는 서비스에 대한 차별화 정도가 타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지 않아 산업 자체의 경쟁강도가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기술력, 수행경험, 품질 관리 역량 등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가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점차 모바일 빅뱅, 클라우드 서비스의 성장, 다양한 산업과IT의 융합이 발생함에 따라 기존 경쟁구도에 놓여있지 않았던 회사간 새로운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되어 새로운 경쟁 역량 확보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5) 당사의 경쟁력

① 컨설팅, 시스템 구축 및 운영/유지보수의 전체 Life Cycle에 걸친 최고 수준의 토       탈 솔루션 제공

② 다양한 산업과 고객에 대해 성공사례를 통한 검증된 솔루션 확보 및 이를 바탕으       로 한 새로운 솔루션 제시

③ 대규모 사업의 성공적인 이행을 통해 입증된 체계적인 프로젝트 및 품질 관리 능       력

④ 사업수행 능력에 기반한 업계 최고 수준의 브랜드 인지도

⑤ 업계 최고 수준의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투자를 통한 인재 육성

⑥ 스마트 그린시티, T-money 교통카드, 콜롬비아 보고타 교통 사업, 세계 최초의        안드로이드 기반 셋탑박스 개발 등 IT서비스 산업 선도를 위한 신사업 발굴 역량

⑦ 지폐 환류식 입출금모듈을 국내 최초로 독자기술로 개발하여 금융자동화 기기 사      업 확대

⑧ 축적된 사업경험 및 최고 수준의 솔루션을 기반으로 해외 사업의 성공적 확대

⑨ 세계적 기업들과 파트너쉽을 통한 다양한 형태의 사업 개발 및 성공적 이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