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금융

[국민은행-KB금융]국민은행-KB금융 기업분석(취업정보)

국민은행(KB금융) - 기업분석(취업정보)

- 자기소개서,면접대비,PT면접,토론면접 대비용




1. 은행업 산업분석 (거시환경분석)


금융산업 한 눈에 읽어내기


<금융산업흐름>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세계 각국의 경기부양책과 신흥국 경제 호조 등으로 점진적인 회복세를 이어갔습니다.


2011년에는 유로지역을 중심으로 부채위기가 확대되고,
신흥국의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하반기 이후 글로벌 실물경기 둔화우려가 고조되었습니다.


다만, 2012년 1분기로 들어오면서 

미국의 경기회복 기대감, 유로지역의 부채문제 개선 조짐 등 일부 긍정적 시각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수출의존도와 에너지수입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우리나라 경제는 수출의존도와 에너지 수입 의존도가 높아 최근의 세계경기 둔화 및 유가상승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가계부채, 부동산경기침체>


국내적으로는 가계부채, 부동산경기 침체 등의 문제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높은 해외시장개방도>


또한 우리나라 금융시장은 해외 개방도가 높은데,

외국인 투자자금이 변동성이 높은 포트폴리오 투자 위주로 유입되고 있어 

해외자금의 유출입 변동성 확대에 대한 대비도 필요한 상황입니다. 


유로지역의 부채위기로 대변되는 세계경제 불안과, 

부동산경기 침체 및 가계부채 문제로 대변되는 국내경제 문제는 한국경제의 불확실성 요인으로 작용하며 상당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2008년에 비해 외환부문과 은행건전성이 제고되었고, 자본유출입 변동성 완화조치와 글로벌 금융안전망 등 안전장치도 강화되어 

2008년과 같은 금융위기가 발생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4개금융지주회사>

한편 국내 금융시장은 4대 금융지주회사 체제가 유지되어 왔는데, 


최근 4대 금융지주 중 

규모가 가장 작은 금융지주가 외환은행을 인수함에 따라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 국민은행 자사분석


1) 개요


KB국민은행은 국내 최대 고객기반을 보유하고 있으며 은행권 최초 국가고객만족도(NCSI)

6년 연속 1위, 정교화된 CRM시스템 활용 등 고객중심 경영에 큰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업력에 기반하여 은행기준 자산규모, 총수신, 원화대출, 투자신탁 및 방카슈랑스
판매 등에 있어서 은행권 시장점유율 1위 수준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려운 대내외환경에도 불구하고 높은 수준의 자본 적정성 및 건전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 영업상황



<인프라를 갖춘 리딩뱅크-KB국민은행>


2001년 11월 舊) 국민은행과 舊) 주택은행의 합병으로 탄생한 KB국민은행은 

국내 최대 고객수와 최고의 고객만족도, 광범위한 채널 네트워크 및 브랜드파워 최상의 판매 인프라(Infra)를 갖춘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리딩뱅크

라고 할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은 

고객만족도 향상, 자산 건전화, 선진시스템 도입, 리스크관리시스템 고도화등을 통해 내실성장의 기반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종속회사인 국민은행 홍콩현지법인,국민은행 런던현지법인, KB캄보디아은행 등의 영업활동을 통해 해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Kookmin Bank Hong Kong Ltd
(국민은행 홍콩현지법인)


- 기업금융과 IB업무의 활성화를 통해 아시아를 대표하는 Corporate &
   Investment Bank를 구현하는 KB의 아시아 금융허브 역할 수행.
   이를 위해 우량자산 확대를 통한 이자수익과 수수료수익 증대, 안정적
   인 Money Market Line 확보, 우수 현지인력 확보 및 국제금융 전문인력 
   양성 등 역량을 강화하고자 함. 또한 특화된 지역을 대상으로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해 IB업무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



Kookmin Bank Int'l Ltd. (London)
(국민은행 런던현지법인)


- 유럽지역 대기업금융 Hub 역할 : 국내 기업금융지점과 상호협조
   를 통해 거래기업 유럽진출을 지원하고 본점의 유럽 투융자 업무 지원
   기능 담당
- 유럽지역 FI Business 확대
- 국내 타행과의 외환거래 다각화
- 유럽지역 외국계 은행 Credit Line 확보 및 활용 : 역내은행 RM과의 교류
   및 현지은행 IR을 통한 다각적인 자금조달원 확보 추진



Kookmin Bank Cambodia PLC.
(KB캄보디아은행)


- 현지 로컬기업 및 현지에 진출하는 한국계 기업 및 고객들을 적극 섭외
   하여 대출 및 외환수수료 증대 예정



<4대핵심과제-2011년>


2011년 KB국민은행은 "이익 중심의 내실성장" 을 실현하기 위해 

"영업력 강화, 리스크관리강화, 고객가치 향상, 장기성장 기반확충" 을 4대 핵심과제로 선정하여 추진하였습니다.

금융산업 경쟁이 한층 심화되고 국내외 경제상황의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2012년,

KB국민은행은 경영전략 방향을 "지속성장을 위한 건전경영 추진" 으로 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적극적 위험관리 추진, 혁신적 이익구조 개선, 장기성장동력 확보, 사회적 공생발전 지원" 

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3) 점포현황


【국내점포】

(기준일 :2011년 12월 31일)(단위 : 개)
구분지 역지 점출 장 소사 무 소합 계
국민은행서울특별시42214-436
부산광역시764-80
대구광역시494-53
인천광역시562-58
대전광역시365-41
광주광역시271-28
울산광역시14--14
경기도25516-271
강원도141-15
경상남도351-36
경상북도293-32
전라남도173-20
전라북도22--22
충청남도312-33
충청북도201-21
제주특별자치도5--5
1,10857-1,165

주) 영업부를 포함한 본점은 1개 지점으로 간주하여 국내 지점에 포함되어 있음


【국외점포】

(기준일 :2011년 12월 31일)(단위 : 개)
구분지 역지 점출 장 소사 무 소합 계
국민은행일본(동경)1--1
뉴질랜드(오클랜드)1--1
미국(뉴욕)1--1
중국(광저우)1--1
중국(하얼빈)1--1
중국(쑤저우)1--1
베트남(호치민)1--1
베트남(하노이)--11
우크라이나(키예프)--11
국민은행 홍콩현지법인홍콩(홍콩)1--1
국민은행 런던현지법인영국(런던)1--1
KB캄보디아은행캄보디아(프놈펜)1--1
10-212




지점의 신설 및 중요시설의 확충계획


【국내점포】

구분2011년도 실적2012년도 계획비고
신설7129-



【국외점포】
  - 인도 뭄바이사무소 : 2012년 중 개소 예정
  - 일본 오사카지점 : 2012년 상반기 중 개점 예정
  - 중국 현지법인 및 북경지점 : 2013년 상반기 이전 설립 및 개점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