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통신산업

SK텔레콤(이동통신사-무선사업통신) 기업분석자료(자기소개서,면접 자료) (1)

SK텔레콤(이동통신사-통신산업) 

기업분석자료 (자기소개서,면접 자료) (1)


일단 SK텔레콤 사업구분부터 하겠습니다 ^^;



(1)이동전화, 무선데이터, 정보통신사업 등의 무선통신사업,

(2)전화, 초고속인터넷, 데이터 및 통신망 임대서비스 등을 포함한 유선통신사업

(3)인터넷포탈서비스, 게임제작 등의 기타사업부문으로 구별


하고 있습니다. 

1. SK텔레콤 무선사업통신

1) 산업의 특성


 
2012년 1분기말 국내 이동전화 가입자는 5,271만 명으로 총인구 대비 보급율은 100%를 넘어선 상태로서, 한국의 이동통신 시장은 성숙기에 진입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급성장하는 스마트폰 시장의 영향으로 Mobile Office 등 기업목적의 휴대폰 활용 확대 및 태블릿 PC등 무선 데이터 사용을 기반으로 한 첨단 기기의 보급 확대가 예상되어 이동전화 보급율의 추가 상승 가능성은 아직 남아있는 것으로 예측됩니다. 


한국의 이동통신 시장은 네트워크의 기술과 다향한 스마트폰 등 고기능 단말기의 확산을 바탕으로 첨단 멀티미디어 서비스, 모바일 커머스, 텔레매틱스, 위성 DMB, 디지털홈 등 컨버전스 서비스를 통해 질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또한 '10년 10월말 상용화된  HSPA+ 및 '11년 7월 도입된 LTE 네트워크를 통해 생산성 향상에 직접기여할 수 있는 기업용 Connected workforce등의 B2B 사업 성장이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성장성



3) 국내외 시장여건


 - 시장의 안정성 등 특성 


이동통신시장은 이동통신 수요가 존재하는 대한민국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고, 영업지역은 전국토를 대부분 포함하며, 성별/연령/소득수준에 상관없이 고른 사용자 계층을 대상으로 합니다. 

스마트폰 확산 및 무선인터넷 활성화에 따라 데이터 관련 매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추가적인 Solution, Application을 적용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B2B 사업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  경쟁상황


이동통신의 

경쟁 요인은 브랜드 경쟁력

상품/서비스 경쟁력

판매 경쟁력의 크게   세 가지 요소로 구분됩니다. 


 


브랜드 경쟁력은 고객이 기업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가치에 대해 총체적으로 체감하는 무형의 인식우위 및 로열티를 총칭합니다. 아울러 서비스 실체 외에 기업의 제반활동 및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형성한 이미지도 반영됩니다. 


상품/서비스 경쟁력은 이동통신 서비스의 본원적인 속성인 통화 품질 및 서비스 커버리지, 다양한 요금제,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다양성 및 접속 품질, 단말기 기능및 가격, CS수준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컨버전스 환경에서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신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포함합니다. 


판매 경쟁력은 새롭고 다양한 마케팅 기법, 대리점 및 지점 등의 유통망 경쟁력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경쟁사 점유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