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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통신산업

1.전기통신업-KT채용(케이티)- 취업용기업분석으로 자기소개서쓰는법(KT-케이티),

1.전기통신업-KT채용(케이티)- 취업용기업분석으로 자기소개서쓰는법(KT-케이티)



1)시장특성


국내 통신시장은 유선전화, 초고속인터넷, 이동전화 등 주요 서비스가 성숙기에 진입하고 사업자간 극심한 경쟁으로 전반적인 성장정체 상태입니다. kt도 마찬가지로 시내전화는 유무선 대체 심화와 인터넷전화(VoIP)시장 활성화로, 초고속인터넷은 경쟁사의 공격적 마케팅과 저가 공세로, 이동통신은 휴대폰보조금을 중심으로 시장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도 kt는 본질경영에 기반한 지속적인 비용절감 노력과 고객가치 혁신을 최우선으로 하는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의 일환으로, kt는 고객이 이용하는 모든 유무선 통신서비스를 아우르는 olleh 브랜드를 출시하여 고객과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였습니다.
그 결과 2012년 6월말 현재 초고속인터넷 7,967천명,시내전화 15,413천명(구내, ISDN 포함), 이동전화 16,488천명의 고객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이동통신 시장은 2012년 6월 말 기준으로 가입자 5천 299만 명으로 인구대비이동통신 보급률이 106.2%에 이르러 포화 시장에 진입했습니다. 즉 현재의 시장 구조에서 가입자를 통한 성장은 상당히 제약이 될 수 밖에 없는 환경입니다. 결국 Data를 통한 성장이 현 시점에서 유일한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당사는 2009년말 국내 유일하게 iPhone을 도입해서 시장의 경쟁의 축을 스마트폰으로 전환하는데 성공하였을 뿐 아니라, iPhone 4 등 다양한 스마트폰과 아이패드 등의 이머징 디바이스를 성공적으로 도입함으로써 이러한 경쟁력을 강화하고 견고하게 하고 있습니다.
가입자 측면으로는 12년 2월에 3사중 최초로 스마트폰 보급율 50%를 돌파하였고, '12년 6월말 기준으로 스마트폰 누적 가입자 914만으로 전체 가입자중 55.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Data 활성화 측면에서도 무제한데이터 요금제등의 도입을 통하여 스마트폰 고객의 인당 데이터 사용량이 피처폰 대비 약 50배 이상의 사용 실적을 보이는 등 실제 DataExplosion을 구현을 시작으로, 3W에 기반한 모바일 원더랜드 구축을 통하여 경쟁사 대비 차별화한 네트웍 품질을 제공하였습니다.

LTE네트워크도 타사대비 시작은 늦었지만, 4개월만인 12년 4월에 전국 84개시 전국망구축을 완료하였습니다. 3사중 가장 빠른 구축속도와 더불어 LTE WARP의 선진화된 기술력으로 LTE에서도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콘텐츠면에서도 음원시장에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지니(Genie), 58개 실시간 방송 채널, 25,000여개의 VOD를 제공하는 olleh tv now 등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도입하여 스마트폰 유저의 서비스 활용도를 증대시키고자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청소년의 스마트폰 유해사용을 차단 할 수 있는 올레 자녀폰 안심서비스, 블랙박스와 CCTV기능이 업그레이된 올레네비 3.0을 출시하는 등 생활밀착형 올레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단말 관점에서는 아이폰 도입으로 스마트폰 시장을 개척하였으며, 이후 디자이어HD,넥서스S, 갤럭시S2, EVO 4G등 다양한 스마트폰을 도입하여, 스마트폰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고수하였습니다. LTE스마트폰 시장에서도 갤럭시 노트,갤럭시S2 HDLTE, 베가 LTE M, 옵티머스 LTE Tag 등의 국내 제조사  Top 모델을 모두 도입하여단말 경쟁력 우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시내전화는 가정과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보편적 역무로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신뢰를 확보하고 있어 2012년 6월말 현재 83.5%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나, 경쟁사의 판촉 강화로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하락, 2011년 12월말(84.3%) 대비 0.8%p 감소한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쟁 사업자는 2010년 하반기 TB끼리 온가족 무료 요금제(SK텔레콤 & SK브로드밴드), 가구당통합요금제인 'YO'(LG유플러스)를 출시, 기본료 및 통화료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고객 확보를 위한 유통망 영업정책을 강화, PSTN 사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동전화/VoIP에 의한 유무선 대체 심화와 스마트폰/SMS 등 음성에서 Data로의 통화 대체 등으로 유선전화 매출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나, 다양한 결합상품(올레퉁 등)과 요금제(전국통일요금제 등)를 통해 요금 경쟁력을 확보하여 고객 혜택을 제공하고 고객관계관리(CRM) 기반의 고객유지 활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부가서비스 고도화(군부대 영상전화 서비스 등)로 매출감소 저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초고속인터넷은 가격 중심의 혼탁한 시장 환경 속에서도 품질 경쟁을 통해 시장을 주도하며 업계 선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FTTH 공급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주택지역, 농어촌 100M급 속도 보편화를 통해 경쟁사 대비 품질 우위로 가입자를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 가치 기반 부가서비스 출시를 통한 고객 만족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유선인터넷 가입자 기반으로 무선인터넷과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시장을 탐색, 고객 Needs 기반 서비스 발굴로 고객 기반을 확대하고 IPTV, Smart Home 등 미래 성장 사업을 위한 인프라로 고객 가치를 향상시키는 데 총력을 다할 것입니다.

그리고 유, 무선 시너지의 극대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는 올레퉁 요금제, 가족 무제한, 가족스폰서, 뭉치면 올레 등 다양한 결합요금제를 연이어 출시하였습니다. 또한, 유/무선을 아우르는 스토리지 서비스인 ucloud 서비스를 출시하여, 유/무선간의 경계를 허물었으며, 유무선 통합 로열티 프로그램인 olleh kt club을 론칭함으로써유/무선을 통합한 차별적인 고객혜택 프로그램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실적 개선의 배경에는 무엇보다도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와 데이터 이월 및 OPMD 같은 고객 중심적인 요금제 설계,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요금할인 프로그램, 고객 특성별 차별화된 요금제 개발 및 우수 고객 유치 강화를 위한 유무선 상품 개발 같은 상품 경쟁력 강화가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당사는 이후 LTE 시장에서도 스마트폰 리더십 강화를 위해서 혁신적인 단말을 선도적으로 소싱하고, 당사의 경쟁력 있는 3W + LTE 의 토털 네트워크를 통해 최상의 이동통신 서비스 환경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emerging device 선도 도입을 통한 신규 시장을 육성하고, 고객만족 및 시장 성장을 위한 고객 중심적인 요금제를 설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케이티파워텔은 이동전화사업자의 공격적인 마케팅전략에 대응하여 주파수공용통신의 niche 마켓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케이티네트웍스는 kt그룹내 NI/SI 전담 계열사로서 IT시설의 구축 및 유지보수, 운영을 전담함으로써 kt그룹 경영 및 고객 가치 향상과 NI/SI사업 분야의 선도적 사업자로서 입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KTSC는 우즈베키스탄 투자법인의 효율적 관리를 목적으로 2007년 11월 네덜란드에 설립된 투자관리업 SPC입니다. 지분구조는 kt 60%, SUMITOMO(SC) 40%이며, 우즈베키스탄 내 East Telecom, Super iMAX를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KTSC는 일종의 Paper Company이므로 직접 사업 진행을 하지 않으며 Bank of Tokyo-Mitsubishi UFJ의 계열사인 BTMU Trust (Holland) B.V.에 KTSC의 경영을 위탁하여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회사 운영, 기록보관, 네덜란드 상공회의소 관련 업무, 계좌 관리, 세무, 감사 지원    등


2)시장점유율


구분사업자년도별 점유율(%)
'12년 반기'11년'10년
시내전화
(가입자수 기준)
kt83.884.386.3
SK브로드밴드13.813.311.7
LG유플러스2.42.42.0
이동전화
(가입자수 기준)
kt31.131.531.6
SK텔레콤50.350.650.6
LG유플러스18.617.917.8
초고속인터넷
(가입자수 기준)
kt44.243.843.1
SK브로드밴드23.923.523.1
LG유플러스15.315.716.1
SO16.617.017.7
TRS
(가입자수 기준)
kt파워텔96.696.496.0
지역사업자3.43.64.0




3)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케이티는 음성시장의 성장 한계 및 초고속인터넷 접속서비스의 성장세 둔화라는 시대적 패러다임을 극복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기 위해 다양한 성장사업을 적극 추진 중에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단말기로도 편리하게 연결되는 유비쿼터스 환경을 통하여 고객의 삶이 더 풍요롭고 즐거워질 수 있는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세상을 만들고, 공간과 시간의 제약을 벗어나 고객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고객 편의솔루션과 함께 기업의 효율성과 경쟁력을 높이는데 필요한 비즈솔루션을 제공할 것입니다. 

케이티는 2008년 상반기 본격적으로 인터넷전화 사업에 진출한 후, 2010년까지 지속적으로 인터넷전화 가입자 확대를 추진하여 2012년 6월말 기준 333만 가입자를 확보하였습니다.

인터넷전화를 PSTN의 대체재로 포지셔닝한 타사와 달리 kt는 고객 특성에 맞추어 인터넷전화를 PSTN의 대체재 및 보완재로 소구함으로써, PSTN의 기존 고객기반 및 매출감소를 최소화하며 동시에 IP 기반의 미래 수익기반을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작년 10월에는 국내 최초로 '집전화+인터넷전화+AP' 일체형 단말인 홈허브폰(구. 쿡허브폰)을 출시하여 유선전화(PSTN/인터넷전화) 고객기반 유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홈허브폰을 이용하면 시내전화를 이용하거나 전화를 받을 때 상대적으로 품질이 높은 집전화를 쓸 수 있고, 시외전화나 국제전화를 이용할 때는 통화료가 싼 인터넷전화를 이용할 수 있어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또한 홈허브폰 사용자끼리는 원음에 가까운 음성통화(HD 보이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WiFi 하우스를 구축하여 집안에서 스마트폰, 노트북 등으로 무선 인터넷을 빠르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 영상단말이나 Style폰에서 진일보한 '스마트홈패드' 및 유아용 에듀테인먼트 단말인 '키봇' 등을 출시하여 음성을 넘어선 콘텐츠 중심의 SoIP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원숭이 캐릭터 형상으로 자율동작이 가능한 유아용 단말인 키봇은 RFID카드를 이용한 영상통화, 영어교육, 동화책 읽기 등 유아 및 부모의 Needs를 충족시켜 유아 대상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것입니다. 그리고 40~50대 주부고객을 대상으로 가정에서 사용하기에 최적화된 콘텐츠 서비스를 탑재한 스마트홈 패드를 출시하여 콘텐츠가 결합된 고부가가치 서비스인 스마트홈 고객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4G WiBro 서비스는 2006년 시범서비스 및 제한된 지역의 상용서비스를 시작하였고, 2007년 4월 서울 내 전 지역 및 수도권 주요 대학가를 중심으로 본격 상용화에 이어2008년 10월 수도권 19개시까지 서비스 커버리지를 확장하였습니다.  또한 2010년 10월 5대 광역시(부산, 대구, 울산, 광주, 대전)와 경부/중부/영동/호남 고속도로 등까지 확대하였고, 2011년 3월부터는 전국 82개 모든 시 단위 지역과 전국 21개 주요 고속도로, 수도권 지하철 전 노선 및 부산 지하철(2012년 완공)에 4G WiBro 전국 망 구축을 완료하고, 세계 최초로 전국 데이터 전용망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습니다.

4G WiBro는 'Wireless Broadband'의 약자로 국내에서 처음 상용화된 4세대 무선

광대역 인터넷 기술입니다.  HSDPA/HSUPA 3G 네트워크의 경우 다운로드 속도는 최대 14.4Mbps였으나 4G WiBro 의 다운로드 속도는 최대 40.32Mbps 수준으로 4GWiBro가 약 3배 가량 빠른 것 입니다.

4G WiBro 전국망은 전체 인구 대비 88%의 커버리지를 갖춰 미국(36%), 일본(70%) 등 주요 선진국 커버리지 수준을 크게 상회한, 세계 최고 수준의 커버리지 입니다.

또한 국제 표준 채널 대역폭인 10MHz를 채택해 로밍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WiBro 고객들은 노트북, 넷북 등에 USB형 WiBro 모뎀을 장착하거나 WiBro 폰, WiBro 패드, WiBro 내장 노트북과 같은 WiBro 전용 단말을 이용하면 이동 중인 자동차나 지하철 안에서도 자유롭게 빠른 속도를 지원하는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09년 초 출시한 무선공유기(Egg)를 활용하여 스마트폰을 포함한 다양한 Wi-Fi 기기를 즐길 수 있도록 하였으며, 또한 최근 증가하고 있는 패드형 단말 등 다양한 디지털 단말에서 WiBro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중입니다.

특히 최근 스마트폰 이용 고객들의 데이터 트래픽 폭증 현상이 심화되고 있고, 이러한 트래픽 폭증 추세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기존 3W(WCDMA, WiBro, WiFi)+LTE 망을 모두 아우르는 토털 네트워크 전략이 필수적이며, 이 중에서도 WiBro의 역할과 비중은 상대적으로 더욱 증대될 전망입니다.

kt IPTV 서비스인 olleh tv는 산업간 컨버전스 시대가 현실화되면서 네트워크의 고속화와 콘텐츠의 멀티미디어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통신과 방송이 융합된 대표적인 서비스입니다. 이를 간단히 정의하면 지금까지 PC를 통해 즐기던 정보검색, 게임, 메시지 교환, 쇼핑 등의 각종 인터넷 양방향 서비스뿐만 아니라 영화, 드라마, 교육, 교양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TV로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kt는 2007년 하반기부터 2008년 10월까지는 실시간 방송 서비스가 제외된 VOD(Video on Demand) 및 양방향 서비스 위주로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나, 2007년 12월에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고, 2008년 9월 8일 kt가 IPTV 사업권을 획득함에 따라 2008년 11월 17일 국내 최초 실시간 채널이 포함된 IPTV 상품을 출시하였습니다. 
2012년 6월 30일현재 137개채널(오디오 채널30개 별도), 12만9천여편의 VOD(오픈VOD포함), 145종 양방향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상품 경쟁력 강화에도 만전을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0년 2월 23일 세계 최초로 Open IPTV 서비스를 시작하고 2011년 4월 28일 스마트폰, 패드용N스크린 서비스 'olleh tv now'를 런칭하여 현재 앱 다운로드 횟수가 321만 회를 넘어서는 등, 서비스 차별화를 통한 고객 기반 확대 및 다양한 BM 도입에 따른 수익 성장 기반을 조성중 입니다.
향후 콘텐츠, STB, 플랫폼 장비 시장 등의 산업 활성화 환경 조성 및 정부 연계형 모델 개발, 미디어 낙후 지역 개선 등 사회 문화적 격차를 최소화하고 대국민 삶의 질을높여 궁극적으로는 국가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됩니다. 


마지막으로 기업고객 시장에서는 Global/ICT/Convergence 분야 사업을 집중 육성하여 매출기반을 더욱 확대할 것이며, 이를 위하여 Mobile Office, Cloud Computing과 같은  IT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에도 투자/ICT구축/통신서비스 기반으로 지난 10년간 연평균 9%씩 성장시켜 왔으며, 인력풀확대, 지역별전문화, 글로벌상품화 등을 통해 '글로벌 ICT 컨버전스리더'로의 도약을이루어 낼 것입니다.

특히 클라우드에 있어서는 개인용 서비스인 ucloud를 시작으로 기업용 서비스인 ucloud Office, Server, CDN, VDI를 상용화하였으며, 고객기반 확대를 위해 ucloud server+, Virtual Private Cloud, 공유형 스토리지 등 고객수요에 맞춘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특히 국내 소프트웨어 생태계 활성화의 일환으로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을 위한 클라우드 인큐베이션 센터(Cloud Incubation Center)를 오픈하였고, 향후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등 고객 수요에 맞는 다양한 상품을 출시 운영할 계획입니다.

케이티네트웍스는 시스템/네트워크통합, 소프트웨어개발, 시스템 유통, 통신서비스업 등의 사업을 하고 있으며, 향후 In-Building, Green IT, Global(해외 IT 컨설팅/설계/구축) 분야를 집중적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