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제조업

SK하이닉스(에스케이하이닉스),삼성전자등 반도체산업 분석- (제품의 분류)

SK하이닉스(에스케이하이닉스),
삼성전자등 반도체산업 분석


SK하이닉스, 삼성전자 산업분석(거시환경분석 및 제품)




제품의 분류


1) 메모리 반도체


 
정보를 저장하고 기억하는 기능을 하는

메모리 반도체는 일반적으로 '휘발성(Volatile)' 과 '비휘발성(Non-volatile)'으로 분류됩니다. 

휘발성 메모리 제품은 전원이 끊어지면 정보가 지워지는 반면, 

비휘발성 제품은 휴대전화에 전화번호가 저장되는 것처럼 전원이 끊겨도 저장된 정보가 계속 남아 있습니다. 


SK하이닉스는휘발성 메모리인 DRAM과 비휘발성 메모리인 플래시메모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DRAM(Dynamic Random Access Memory)]


 
DRAM은 전원이 켜져 있는 동안에만 정보가 저장되는 휘발성(Volatile) 메모리로 

주로 컴퓨터의 메인 메모리(Main Memory), 동영상 및 3D 게임 구현을 위한 그래픽 메모리(Graphics Memory)로 사용되고 있으며, 

가전제품의 디지털화에 따라 디지털TV, 스마트 TV, DVD 플레이어 그리고 프린터 등에도 사용이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각종 이동통신 기기의 폭발적 성장에 따라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 등에도 모바일용 DRAM의 채용량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플래시메모리(Flash Memory)]


 
플래시메모리는 전원이 공급되지 않아도 저장된 데이터가 지워지지 않는 비휘발성 메모리로 크게 노어(NOR)형(Code저장형)과 낸드(NAND)형(Data저장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중 SK하이닉스가 생산하는 낸드플래시는 순차적(Sequential) 정보 접근이 가능한 비휘발성 메모리 칩으로서, 디지털 영상과 같은 대용량 정보를 저장하는데 매우 적합합니다. 

 
낸드플래시 제품이 주로 적용되는 분야는 스마트폰, 태블릿 PC 같은 모바일 기기와 디지털 카메라, USB드라이브, MP3플레이어, 차량용 네비게이션, SSD(Solid State Drive)등입니다. 


플래시메모리 사업은 DRAM 공정의 활용이 가능하므로 DRAM 팹(FAB) 보유업체들에게는 신규투자를 최소화하여 수익성을 높이고 DRAM 사업 변동성을 다소 보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편, 최근 플래시메모리는 일반적인 범용 메모리 보다는 고객지향적인 제품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 이런 추세에 부합하는 적극적인 응용 제품개발 및 철저한 고객대응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2) 비메모리 반도체


[CIS(CMOS Image Sensor)]


논리적 연산 등 정보처리기능을 담당하는 비메모리 반도체 중에서도, 

이미지 센서는 빛 에너지를 감지하여 그 세기의 정도를 영상 데이터로 변환해 주는 반도체 소자로서 디지털 촬영 기기에서 필름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센서는 제조 과정과 신호를 읽는 방법에 따라 CCD(Charge Coupled Device)와CMOS(Complementary Metal Oxide Semiconductor) 두 가지 타입으로 나뉩니다. 


최근 CIS의 기술이 크게 향상되고 디지털 촬영기기가 소형화됨에 따라, 크기가 작고 전력 소모가 적은 CIS의 활용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디지털 일안 반사식 카메라와 캠코더 등 고화질을 요구하는 고가 제품에도 많이 사용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CIS 시장에서는 기술 경쟁력과 원가 경쟁력이 점차 중요한 성공 요인으로부각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