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서비스,광고업

시장점유율_하나투어_자기소개서,면접,PT,토론면접대비용 취업준비자료

시장점유율 


여행업에서 정의하는 시장점유율은 인원 기준으로 구분하고 승무원수를 제외한 총 출국 인원 대비 회사의 송객인원으로 점유율을 산정합니다.

한국관광공사(KTO)에서 매월 발표하는 총 출국인원과 한국관광협회중앙회(KTA)에 보고되는 회사 송객인원 통계에 의하면, 하나투어는 2012년 반기 누적 인원수 기준 약17.82%의 점유율을 보였습니다.  

소규모 여행업체들에게 상품을 공급하고 모집하는 도매영업의 집중에 따른 규모의 경제, 그리고 해마다 증가하는 수요에 따라 2000년 5.6%에서 매년 두 자리 수 이상의 고속성장을 해오다가 2006년부터 본격적인 점유율확대가 급속화되며 업계 1위의 입지를 다졌습니다. 2009년 글로벌 경영위기, 신종플루, 환율사태 등 외부요인에 의한 악재들로 수요가 급감하던 영업환경 속에서도 하나투어는 시장의 리더로서 이를 극복하고 시장점유율을 계속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국내에 등록되어 있는 여행사는 약 10,000여개로 전체 관광산업 업체수의 약 80%를 점유하고 있으며, 50,000여명의 고용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1982년 여행업 등록 제도가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전환되고, 1989년에는 국민해외여행이 전면 자유화됨에 따라 해외여행객의 수가 해마다 두자리 수 고성장을 해오고 있으며, 소규모 영세 여행업체 역시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여행업체는 지인(知人)마케팅을 주로 담당하는 소규모 여행사와 신문 등의 지면 광고에 의존하고 있는 직판여행사, 그리고 소규모 여행업체들에게 여행상품을 공급하고 고객을 모집하는 도매여행사의 세가지 형태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광산업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관광산업은 계절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성수기, 비수기의 구분에 따라 기본적인 가격정책 및 상품기획이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주 5일 근무제의 확대와 휴가 분산제로 인해 선진국형 여가시대가 도래하고 있어, 여행업에도 패러다임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둘째, 관광산업은 시한성이 있습니다. 이는 항공업, 호텔업과 연계된 특성으로, 상품은 당일에 점유되지 않으면 자동 소멸되어 버립니다. 따라서 판매 시점에 따른 마케팅전략과 다양한 성격의 여행 상품을 기획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셋째, 관광산업은 모방이 용이합니다. 여행상품은 모방이 쉽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차별적 요소와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여느 산업보다 중요한 요소로 작용됩니다.      
관광산업은 정보산업, 환경산업과 함께 21세기 3대 주력사업으로 꼽힐 만큼 성장과 발전이 무궁무진한 산업입니다. 또한, 세계관광기구(WTO)는 세계여행시장이 2020년까지 연평균 4.1% 수준의 지속적인 증가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특히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높은 성장세를 예측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