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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유통

웅진코웨이_ 산업의 특성_ 자소서/이력서/PT/면접준비용 취업준비자료

웅진코웨이_ 산업의 특성_ 

자소서/이력서/PT/면접준비용 취업준비자료




1) 산업의 특성

환경산업은 1960년대 등장한 신종 산업부문으로서 그 정의나 범위분류체계가 아직 명확하게 정립되지 않아 국가마다 필요에 따라 환경산업의 범위를 다르게 분류하고 있고, 도시화와 산업화의 진전으로 환경산업은 날로 세부업종으로 분화되고 광범위해지는 추세입니다.
정수기는 본래 상수도가 공급되지 않는 지역에서 지표수나 지하수를 정수할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나, 국내에서는 1970년대 일부 소수층에 의하여 사용되다 1990년대 역삼투압과 한외여과막을 이용한 정수방식도입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정수기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국내 물 관련 시장은 수처리, 정수기, 먹는 샘물, 이온수기, 연수기를 포함하여 11조원입니다. (물산업 육성 5개년 세부추진계획 2007.7.16 환경부)  이 중 정수기 시장은 2009년 기준으로 약 1조 6,000억원의 시장이 형성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2010.2.16 연합뉴스) 정수기가 각 가정의 건강 필수품으로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정수기가 보급된 가정도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활동하고 있는 정수기 업체는 약 150여 업체로 추정되며, 주요 업체로는 웅진코웨이를 비롯하여 청호나이스, 암웨이, 동양매직이 있고 교원L&C, 쿠쿠홈시스, LG전자 등도 신규로 시장에 진입하였습니다. 정수기 시장이 이렇게 성장한 배경으로 렌탈 마케팅을 도입한 웅진코웨이의 역할이 컸다고 할 수 있습니다. 1998년 4월 업계 최초로 정수기를 렌탈하기 시작하면서 소비자가 저렴한 비용으로 정수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정수기 판매의 패러다임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또한 황사 및 대기오염과 관련하여 경제개발연구원의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으로 인해 연간 1만 1,000명이 조기사망하고 최대 10조원이 넘는 경제적 손실이 발생한다.'라는 연구결과 발표 이후 소비자들의 공기청정기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져 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울러 웰빙트랜드와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로 비데시장도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환경과 소비자들의 음식물쓰레기 처리에 대한 편의성 욕구 증대로 음식물처리기 시장도 확대일로에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과거 IMF로 인해 정수기 산업의 시장규모가 일시적으로 축소되었으나 이후 경기회복과 함께 수질오염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특히 목돈을 들이지 않고 구입할 수 있는 렌탈제품의 등장으로 정수기 시장은 지속적으로 관심이 증가되고 있습니다. 정수기 보급율은 5대 도시 기준으로 2010년말 54.3%에서, 2011년말 56.2%로 증가하였습니다.
공기청정기의 경우 황사 및 대기오염, 실내오염 등의 문제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으며, 보급율은  5대 도시 기준으로 2010년말 16.4%, 2011년말에는 17.2%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비데시장은 최근 웰빙트렌드의 영향으로 대중화 단계에 접어들면서 시장규모가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보급율은 2010년말 33.3%에서 2011년말 35.3%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 보급율 기초자료 : 당사가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의뢰(2011년 12월 기준)
  - 조사지역 : 5대 도시(서울, 부산, 대구, 대전, 광주)
  - 조사대상 : 만 25세 ∼ 49세 여성(가구주 또는 가구주 부인만 해당)
  - 표본크기 : 정수기 500명, 공기청정기 1,000명, 비데 1,000명
  - 조사방법 : 1:1 개별면접

※ 위 보급률은 5대 도시 기준이며, 전국 가구수 기준으로 하면 보급율은 더 낮아짐

3) 경쟁요소
  국내 정수기시장과 공기청정기, 비데시장은 가격과 품질의 일반적인 경쟁 뿐 아니라 효율적 영업망 구축과 유지관리서비스 조직의 경쟁력이 중요한 경쟁 변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제품군의 특성상 필터교환 등 지속적인 유지관리서비스가 필요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전국적인 서비스망을 구축하고 있고, 브랜드인지도가 높은 기업의 제품을 선호하고 있어 메이저 업체 일부가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국내 정수기시장은 당사와 청호나이스 등의 업체가 고가제품을 출시하여 고급수요를 창출하고 있으며, 군소업체들의 보급형제품들이 시판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가운데 판매방식에 있어서는 시판보다는 방문판매를 통한 렌탈판매가 시장의 중심축으로 자리잡았습니다. 또한, 기술적으로는 필터링 방식에 있어 당사와 청호나이스 등이 역삼투압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반면, 군소업체들은 대부분 중공사막 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정수기 시장은 역삼투압방식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 공기청정기시장은 당사의 주력 판매방식인 방문판매를 통한 렌탈 위주의 시장으로 전개되는 가운데, 삼성전자, LG전자 등의 경쟁사가 시판시장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일부 업체들이 시판시장의 침체로 판매방식을 렌탈로 전환하고 있는 상황이며, 향후에도 공기청정기시장은 렌탈판매 방식을 중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국내 비데시장은 당사가 2002년부터 최초로 공중파방송과 방문판매 조직을 통한 렌탈판매를 개시하며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였습니다. 현재 시장은 방문판매를 통한 렌탈을 주력으로 하고 있는 당사와 경쟁사인 노비타, 대림 등의 시판시장으로 양분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에는 당사도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에 입점하며 판매채널을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음식물처리기시장은 루펜리, 한경희생활과학 등이 열풍건조방식의 보급형제품을 위주로 시판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당사는 2008년 3월부터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하여 보급형제품 뿐만 아니라, 건조 및 분쇄기능을 갖춘 고가형 음식물처리기를 일시불 및 렌탈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음식물처리기의 성능에서 분쇄기능을 중요시하고 있고, 유지관리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향후에는 렌탈을 중심으로 당사의 주력제품인 분쇄형 음식물처리기의 판매가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0년 9월부터 본격적으로 진출한 국내 화장품 사업은 주로 고기능성 프리미엄 화장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기존 환경가전 사업을 통해 확보한 300만 고객을 기반으로 방문판매를 주력으로한 판매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2000년도에 운영한 코리아나 화장품과 현재 중국 화장품 사업을 통해 획득한 노하우를 활용하여 사업을 전개해 나가고 있으며 현재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하여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4) 자원조달상의 특성
 9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제품에 투입되는 핵심부품은 미국, 일본등지에서 전량수입하였으나, 당사의 환경기술연구소와 품질경영연구소, 협력업체등의 끊임없는 기술개발노력으로 인하여 현재는 전 부품의 국산화에 성공하여 전량 국내에서 조달하고 있으며, 필터 자동 생산라인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정수기는 첨단과학의 산물인 초정밀 필터가 그 핵심이므로 경쟁업체들도 기술수준 향상을 통해 국산화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