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건설

대우조선해양_시장환경_자소서/이력서/PT/면접준비용 취업준비자료

대우조선해양_시장환경_

자소서/이력서/PT/면접준비용 취업준비자료





- 조선사업:

2012년 6월말 기준 국내 조선소 선박 수주량은 92척, 3,182천 CGT로 전년동기 (195척, 8,236천 CGT) 대비 61.4%의 감소세(CGT 기준)를 나타내고 있다.(조선협회 통계자료 기준). 
2012년 선박시장 환경은 벌크선과 탱커선의 과잉 공급 상황으로 인한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으며, 중국 조선소의 저가 수주전략으로 선가하락의 압박을 받고 있다. 컨테이너 운반선의 경우 대형선의 경쟁력을 가지는 한국의 조선소가 수주를 이어가고 있으나, 유럽발 재정위기로 줄어든 물동량과 선복량의 초과공급으로 선주는 조기 폐선 및 저속운항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있다. 
이러한 전반적인 해운불황 환경하에 유럽계 은행의 선박금융 규모 축소로 인하여 선주는 신조발주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LNG 수요 및 공급이 증가되고 Oil Product의 물동량 증가가 예상되면서 한국의 대형 조선소들은 상대적으로 양호한 수주량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나, 세계 경기의 변동성 증대로 환율및 원자재가의 급등락은 원가 측면의 우려로 남아 있다.

- 해양플랜트사업:

해양플랜트시장은 2005년 이후 발주량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설계, 생산, 프로젝트 관리 능력 등 종합경쟁력을 보유한 대형 조선사에게는 새로운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금년 상반기에는 대형 생산 설비 발주가 활발하게 진행되었으며, 이러한 추세는 금년 하반기까지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고유가와 더불어 심해 및 북해용 생산 설비 수요로 해양플랜트 시장은 당분간 꾸준한 발주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주요 조선소의 사업목표가 해양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해양 제품 수주를 위한 경쟁 또한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단기적으로는 최근 전 세계 금융 시장 불안에 따라 시추선 시장은 다소 영향이 있을 수 있겠지만 심해 및 북해용 해양 생산 설비 수요는 지속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장기적으로도 개발 중인 유전의 상당 부분이 성숙 단계에 돌입하게 됨에 따라 심해 유전 개발 움직임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대형 석유 회사를 중심으로 꾸준한 수요가 기대된다.


- 특수선사업:

국내 함정 방위산업은 무기체계의 특수성과 한정된 시장수요에 비해 참여 기준이 완화되어 공급자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최근 제한경쟁에 의한 업체 선정 방식에서 일반 무기체계 연구개발 제안서 평가 방식으로 전환되었기 때문에 원가절감 노력에 더하여 연구개발 투자, 국산화 노력 등이 사업 수주를 위한 중대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장단기 국내 자주국방 구축체제(대양 해군으로의 지향, 장비 첨단화)는 장기적으로 긍정적 요소로 작용하여 전투함 및 지원함 등 국내수요가 다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국내 함정의 연구개발을 주도하고 확보된 기술력과 경쟁력을 바탕으로 정부의 지원 하에 적극적으로 해외시장 진출을 모색하고 있으며, 특히 동남아와 중남미를새로운 유망 시장으로 보고 수익창출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회사는 최근 인니 잠수함 및 영국 MARS 탱커 프로젝트 등을 수주함으로써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하여 국가적 차원에서 방산분야 기술 및 가격 경쟁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여객선 분야는 유럽 발 재정위기로 인한 물동량 및 관광객 감소로 인하여 여객선 신조 시장이 많이 위축된 상황이며, 과거 활황기에도 크루즈선 건조시장은 Buyer's Market으로 선주는 조선소에게 Financing을 요구하였다. 
세계경기만 회복된다면 신조 발주가 다시 재개될 가능성이 다분하나 인테리어, 설계,생산기술, 자재 등의 진입장벽이 높아 안정적인 시장진입에는 다소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 건설사업:
우리나라 경제발전과 더불어 급속한 성장세를 지속해 온 과거와 달리, 전반적인 국가의 경제성장이 완만하게 진행되는 단계에 진입함에 따라 국가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건설산업도 성장성에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타 산업간의 의존관계가 더욱 밀접해지고 있는 현재의 산업 추세를 감안할 때, 건설업도 단순 시공 위주의 사업방식을 탈피하여 여러가지 산업요소가 복합적으로 결합된 토탈 솔류션 개념으로 진화해 나갈 것이다. 그리고 건설산업은 선진국과 마찬가지로 성장 중심을 국내에서 해외로 이동시키며 새로운 장을 열 것으로 전망된다.

- 기타산업
해외자원개발 상류사업은 세계 경기 부양책에 힘입은 경기개선 기조가 유지되면서 유가 상향 안정화에 따른 투자환경이 개선되고 있다. 투자 회복에 따른 유가상승 및 일부 산유국의 정정 불안현상에 따른 경쟁심화로 자산가격 상승이 예상되며, 중장기적으로 LNG 수요급증에 따른 시장 불균형 현상이 예상되고 있다.

트레이딩사업의 벙커링은 경쟁이 치열하고 공급자, 구매자와의 관계가 매우 중요한 사업이다. 국내 공급자는 주요 대형 정유사이고, 구매자는 트레이딩 전문회사나 해양플랜트/선박의 선주사이다. 한편, 장차 대형선박엔진의 LNG 연료화기술개발이 진전되고 있어 선박연료용 LNG를 공급하는 LNG 벙커링 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촉진을 수행할 예정이다.


풍력사업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침체를 겪었으나, 2011년에는 전세계적으로 41GW규모의 신규 발전설비가 설치되었으며, 이는 2010년 대비 21%의 성장율을 기록하였다. 2015년에는 전 세계 풍력 발전량이 2010년말 194.4GW에서 450GW로 배 이상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2015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이 18.2%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세계풍력발전 이사회 연차보고서)

해상화물운송사업은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 원자재 및 제품의 수출입 증감과 선복량에 따라 시황이 결정된다. 최근 동향을 살펴보면 중국의 엄청난 원자재 수요가 2003년부터 베이징 올림픽이 있던 2008년까지 계속되면서 사상 유례없는 해운호황을 맞았으나, 2008년 말 리먼브라더스 사태를 시작으로 연이은 국제금융위기로 인해 세계경기가 위축됨과 동시에 호황기에 발주된 선박들이 2009년부터 시장에 쏟아지면서 2012년 현재까지 불황을 이어오고 있다.


식품사업의 경우 식자재 유통업이 이제 막 성장기에 돌입한 업종으로 주요 업체들이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고, 유통 산업 구조가 대형 업체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또한 웰빙과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프리미엄급 상품군 선호도가 증가하고, 여성의경제활동 참여 증가로 인한 간편식 상품군이 활성화되면서, 사업의 부가가치가 높아지는 추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