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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제조업

LG패션 업계의 현황_자소서/이력서/PT/면접준비용 취업준비자료

LG패션 업계의 현황_자소서/이력서/PT/면접준비용 취업준비자료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국내 패션산업은 경기 변동에 민감하고, 시장의 진입이 비교적 자유로워 경쟁이 치열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소비자의 삶의 질적 향상 욕구 증대,글로벌화의 진전, 패션에 대한 소비자 감도 상승에 따라 시장 변화는 더욱 가속화 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기업의 적절한 대응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경기 및 소비심리에 대한 불안감이 존재하나, 고감도 하이패션의류의 경우 상대적으로 경기 변화에 비탄력적인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고급 브랜드의 경우 브랜드 Loyalty가 작용하는데다 비교적 여유계층의 소비는 경기변화에 영향을 덜 받기 때       문입니다. 고객의 구매 의사결정에서 브랜드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패션사업은 품질, 가격, 납기가 중요시 되는 제조업에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욕구를 파악하여 이를 충족시키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 마케팅 사업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패션산업은 각 복종별로 경기에 대한 민감도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대부분 내수     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국내 경기변동과 직접적인 관련을 갖고 있고, 그 외       더욱 고감도화, 고급화 되어가고 있는 소비자의 구매패턴 등의 변화도 중장기적       으로 중요한 변동 요인입니다. 또한 패션 산업은 계절적인 요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상품 기획 단계에서부터 판매 시점까지 계절성을 반영한 기획능력이    요구됩니다. 뿐만 아니라 제품 단가의 차이로 인하여 S/S(봄/여름) 보다는 F/W (가을/겨울) 의 매출 비중이 상대적으로 큰 경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4) 경쟁 요소  
 패션사업의 본질은 브랜드력, 제품력, 유통망, 프로페셔널한 인재입니다. 감각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업특성상 브랜드 이미지 및 인지도는 경쟁의 원천이 되고     있으며, 이러한 브랜드력은 우수한 디자인과 품질 등 제품력을 바탕으로 하고 있      습니다. 참여 복종과 브랜드 이미지에 따라 대상고객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패션사    업은 브랜드 컨셉을 명확히 하고 효율적인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 것이 경    쟁의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패션사업은 고유의 시즌성과 트랜드성으    로 재고 리스크를 관리할 시스템이 필요하고 패션 대기업은 규모의 경제상, 전국     적인 유통망과 조직력이 요구됩니다. 이에 강한 디자인력과 MD력 등 프로페셔널     한 인재확보가 매우 중요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지난 2006년 11월 1일 LG상사로부터 분할 후 신설된 법인으로서, 분할 전의 패션부문을 승계 받아 핵심역량 및 전문성을 강화하여 패션 선두기업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재무구조는 2012년 6월 30일 현재 별도 대차대조표에 따르면 유동비율은
 331.4%로우 안정적인 수준이며, 부채 비율은 28.1%건실한 모습을 갖추고 있어 향후 적극적인 패션 사업을 전개해 나갈 수 있는 여건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          분  제7기 반기
      (당기)
    제6기 반기
        (전기)
 증 감 률 비 고
매 출 액714,230668,6656.8%-
영 업 이 익62,02982,164△ 24.5%-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62,52285,265△ 26.7%-
당기순이익47,60562,358△ 23.7%-


(2)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삼국간 중계무역을 영위하는 가공식품부문은 본 보고서 공시 기간인  2012년 1월 1일 부터 2012년 6월 30일까지 매출 
74원(별도 재무제표 기준 매출비중 1.0%)이므로 패션사업부문으로 통합공시합니다.

(3) 시장점유율

패션 시장의 특성상 각각의 브랜드에 따라 경쟁업체가 상이하며, 브랜드내에서도     경쟁업체 및 시장규모가 달라집니다. 또한 비슷한 구조의 비교 경쟁업체의 객관적    산정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4) 시장의 특성 
국내 의류 소비시장의 동향을 살펴보면 삶의 질적 향상 욕구 증대, 글로벌화의 진     전, 상품에 대한 소비자 감도 상승 등에 따라 소비의 고급화, 양극화 현상이 가속      되고 있으며, 인터넷을 비롯한 패션잡지, 채널 등 매체의 영향이 증대되면서 소비     자들의 패션성향은 더욱 다양화, 세분화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대응      하고자 당사는 다양한 고객층의 라이프스타일과 욕구를 충족 시킬 수 있는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보유함으로써 시장에서의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며 경쟁력을 강화    하고 있습니다.

(5) 신규 사업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20년이 넘는 전통의 신사복 브랜드 마에스트로, 국내 패션역사상 가장 성공한 라이센스 브랜드로 평가 받는 닥스, 고감도 트래디셔널 브랜드 헤지스, 프랑스 아웃도어 브랜드 라푸마, 그리고 직장인들을 위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TNGT를 필두로 다양한 복종의 자체 및 수입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신사복 위주의 기업 태생적 요인을 극복하고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자 지난 2006년 자체 여성브랜드 모그의 출시를 기점으로 다양한 해외 여성브랜드의 국내영업권을 인수하였습니다. 여기에 이태리 여성명품 브랜드 블루마린/블루걸을 시작으로 2008년 프렌치 시크의 대명사 이자벨마랑, 그리고 꽃무늬 프린트로 유명한 프랑스 명품 레오나드를 비롯해 2009년에는 조셉, 바네사브루노, 질스튜어트, 질바이질스튜어트 등 유럽 및 미국의 유수 브랜드의 국내영업권을 획득, 보다 선진화된 여성복 디자인 및 매니지먼트의 노하우를 효율적으로 내부 시스템에 접목시켰습니다.또한 2010년 2월 아시아 최초이자 국내 최초로 초대형 스위스 스포츠 아웃도어 멀티샵인 인터스포츠를 오픈, 국내 유통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였고, 2010년 7월에는 프랑스 라푸마와 중국 합작법인을 설립하여 '2015년까지 중국 내 TOP 3 아웃도어 브랜드 진입'을 목표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2011년에는 질스튜어트의 남성 라인인 질스튜어트 뉴욕, 이태리 명품 여성복 브랜드 막스마라, 헤지스 브랜드의 확장판인 헤지스 스포츠, 감각적인 디테일과 테일러링으로 전세계 셀러브리티들의 사랑을 받는 이탈리아 명품브랜드 닐바렛, 세계적으로 성공한 스노보드 브랜드인 버튼을 새로 전개하는 등 기존 브랜드의 강화와 신규 라인의 확장을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있습니다.또한 2011년 9월에는 이태리에 기반을 둔 LGF Europe S.A.R.L을 설립하여 유럽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기반을 조성하였습니다.당사는 미래 기업가치의 핵심인 브랜드 가치를 경영의 중심에 두고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을 위한 기존 브랜드의 정비와 신규 브랜드 런칭 및 육성전략을 진행하고 있으며, 의류 소비시장의 양극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가치소비자에 대한 커버리지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두유통채널의 확충을 위해 가두매장의 차별적 가치창출에 주력하여 가두유통과 백화점 유통간 균형을 이루고, 유통망의 확대 및 다변화를통해 수익기반을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고객가치 향상을 위해 해외 생산 업체 개발 및 원단 Sourcing을 통해 원가절감 정책을 실시하고 있으며, 상해, 파리, 밀라노, 뉴욕에 디자인 스튜디오 운영을 통한 디자인역량 강화, 생산방식 개선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패션사업 경쟁력의 원천인 우수 패션전문인력(MD, 디자이너, 패터너 등)의 확보와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육성에도 중점을 두어, 미래의 지속적인 경쟁우위 확보를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6) 조직도

                                    LG 패션
사업 조직신사캐주얼부문
숙녀캐주얼부문
스포츠부문
Acc 부문
경영지원부문
지역 총괄한국
중국
이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