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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서비스,광고업

영화사업부문_씨제이이엔엠(CJ E&M)- 자기소개서작성/면접준비/채용준비자료

영화사업부문_씨제이이엔엠(CJ E&M)

- 자기소개서작성/면접준비/채용준비자료




① 업계의 현황
[산업의 특성] 
영화산업은 하나의 영상 콘텐츠가 극장상영, 비디오판매, DVD, TV나 케이블TV  및 위성방송 상영 등 다양한 매체에 걸쳐 일어나는 창구화(windowing) 과정을 통해 반복 판매되어 부가가치를 증가시킨다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화는 이러한 창구화 과정에서 가장 처음으로 이용되는 영상물이며, 최초 상영에서의 그  흥행 여부가 후속 창구(window)의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상품으로서의 영화는 일반 재화에 비해 정확한 수요 예측이 매우 어렵다는 리스크의 측면을 지니는 반면, 1차 창구에서의 성공 여부가 2차, 3차의 매체를 통해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고수익의 기회를 얻게 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다매체, 다채널이라는 특징의 시대에 직면한 21세기에는 이른바 'One Source - Multi Use'라는 말로 그 성격이 대변되는 영화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되며, 따라서 영화산업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영화관람료는 2001년 7,000원선에서 안정된 뒤 8년여 동안 큰 상승없이 유지되어 오다가, 2009년 하반기 즈음부터 주중 관람료 8,000원, 주말 관람료 9,000원선으로 인상되었습니다. 과거 상승 패턴을 볼 때 단기간 내에 추가적인 관람료 인상은 없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객 수 측면에서는 2000년대 들어 한국영화 중에서 천만 관객 이상을 동원하는 영화가 출현하는 등 급속한 양적 성장을 이뤘으나, 2007년과 2008년에는 심각한 침체를 맞았습니다. 그러나  3D 등의 고부가가치 컨텐츠로 인한 관객수 증가와 극장단가의 상승으로 2009년 들어 다시 침체를 넘어 흥행을 회복하고 있는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영화진흥위원회에서 발표한 2010년~2014년 관객수 추정자료에 따르면 한국영화 관객수는 2010년에는 2009년 대비 감소하나 이후 4년간 꾸준한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사회 비판, 복고 등 소재가 다양해 짐에 따라 주 타겟층이 20대에서 30~40대로까지 확장되어 시장 전체의 관객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게다가 웰메이드 영화를 찾는 관객이 늘어나 우리나라 관객들의 영화를 보는 시각이 점차 넓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위기를 타고 당사가 국내 배급사들 중에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 하였습니다.

[시장여건]
저작권 보호 강화를 위한 제도가 마련되고  스마트 미디어 보급이 급속도로 늘어나면서 합법 다운로드 서비스와  IPTV 서비스 등의 온라인 VOD시장이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으며, 3D 영화의 제작이 증가하면서 고부가가치 컨텐츠가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경쟁우위요소]  
당사는 시장, 경쟁환경의 부침에도 불구하고, 일정규모 이상의 한국영화에 꾸준히 투자, 제작해왔으며 이를 통해 매년 안정적이고 다양한 한국영화 라인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해왔습니다. 또한 헐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인 파라마운트와 드림웍스의 외화를 직접 배급하며, 한국영화 뿐만 아니라 외화에 있어서도 우수한 배급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투자, 제작 및 배급의 글로벌화를 위하여 미국, 일본, 중국 등의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영화에의 지속적인 투자 및 해외 판권 확보로 라이브러리를 충분히 확보하고 있어 VOD 시장에서 수익창출의 안정적 기반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② 사업 현황
[영업의 개황]
CJ E&M 영화사업부문의 주된 영업 및 수익원은 영화에 대한 투자 및 배급사업에 있습니다.  영화 배급사별 관객 점유율에서 지난 수년간 지속적으로 시장점유율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헐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인 파라마운트와 드림웍스 외화를 독점 배급하고 있으며, 배급 네트워크를 전세계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2009년 11월 '해리포터'시리즈의 제작사인 1492픽쳐스와 함께 3년간 헐리우드 블럭버스터 영화를 공동 제작하고, 동북아시아 지역 배급 및 투자 우선권을 확보하는 파트너쉽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아울러 2010년 상반기에 일본 현지에 영화 투자, 제작 및 배급을 위한 'CJ Entertainment Japan'을 설립했고, 중국 최대 민영 영화사인 'Bona'그룹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는 등 글로벌 시장 진출에 가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성장성 높고, 부가 및 글로벌 매출 수익의 잠재력이 있는 극장용 애니메이션 사업을 통해 글로벌 스튜디오로 성장할 전략을 구축중에 있습니다. 

당사는 이와같은 해외 성장 구도를 구축하여 미래 콘텐츠 생태계를 주도할 것이며, 이를 위해 ASIAN콘텐츠를 글로벌 시장의 NEEDS에 맞게 기획하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할 예정입니다. 한계에 다다른 기존 영화 시장을 극복하기 위해 당사의 기반역량인콘텐츠 기획 역량을 강화하여 아시아 콘텐츠의 경쟁력을 확보할 것입니다. 또한 다양한 채널을 확보하여 부가 매출 확대를 통해 당사의 수익성을 개선하여 향후 성장성이 높은 사업투자에 성장동력을 유지할 예정입니다.
 

[시장 점유율 등]
2012년 상반기 한국영화 관객수는 작년 동기 대비 34.6%가 증가하여 53.4%의 전국 관객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매출액은 81% 증가하였습니다. 반면, 외국영화 관객수는 8.5% 증가하여 46.6%의 전국 관객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매출액은 4.5% 증가하는데 그쳤습니다. 전체 영화의 경우 CJ E&M 영화사업부문이 21.5%의 점유율을 기록하여 국내 모든 배급사 중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였습니다. 

사업부분2012년 상반기
배급사배급편수전국관객수(명)점유율
전체영화
(한국영화  및
외국영화)
CJ E&M 영화사업부문22.517,560,834.5021.50%
롯데쇼핑(주)롯데엔터테인먼트2113,773,03616.90%
한국소니픽쳐스릴리징브에나비스타영화(주)1013,579,03616.60%
(주)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8.511,804,70514.50%
쇼박스(주)미디어플렉스67,781,3789.50%
워너브러더스코리아(주)53,731,3994.60%
유니버설픽쳐스인터내셔널코리아(유)73,434,9784.20%
이십세기폭스코리아(주)72,769,5983.40%
필라멘트픽쳐스42,639,1503.20%
(주)시너지하우스3861,773.501.10%
기타1683,720,690.004.56%
합계26281,656,578.00100.0%

* 출처: 2012년 상반기 한국 영화산업 (영진위,2012)


사업부분2012년 상반기
배급사배급편수전국관객수(명)점유율
한국영화CJ E&M 영화사업부문14.511,328,506.5025.75%
롯데쇼핑(주)롯데엔터테인먼트10.510,604,72324.10%
(주)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510,021,15122.78%
쇼박스(주)미디어플렉스47,733,23317.58%
필라멘트픽쳐스22,424,8275.51%
기타451,882,5564.28%
합계8143,994,996100.0%

* 출처: 2012년 상반기 한국 영화산업 (영진위,2012)

사업부분2012년 상반기
회사명배급편수관객수(명)점유율(%)
외국영화한국소니픽쳐스릴리징브에나비스타영화(주)1013,579,03636.06%
CJ E&M 영화사업부문86,232,32816.55%
워너브러더스코리아(주)53,731,3999.91%
유니버설픽쳐스인터내셔널코리아(유)73,434,9789.12%
롯데쇼핑(주)롯데엔터테인먼트10.53,168,3138.41%
기타140.57,515,52819.96%
합계18137,661,582100.0%

* 출처: 2012년 상반기 한국 영화산업 (영진위,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