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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제조업

3.기타부문-현대로템(현대자동차생산직채용/현대자동차/현대자동차채용/현대차)

3.기타부문-현대로템

(현대자동차생산직채용/현대자동차/현대자동차채용/현대차)



사업의 개요 
  (1) 산업의 특성

  
기타부분의 주요사는 현대로템이며, 현대로템의 주된 사업은 철도부문, 중기부문,    플랜트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철도산업은 크게 한 도시나 지역에 철도를 건설하는 것에서부터 금융까지 모든 것    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국가 기간산업으로서, 사회 간접자본으로서의 성격이 강합니  다. 그 중에서도 철도차량사업은 철도운송수단의 연구개발, 제작, 판매 및 유지보수  와 연관된 전체 사업분야를 일컫는 분야입니다. 철도건설이 확정되면 토목, 건축,     전력 및 신호통신 등 선행투자가 필요한 산업과 연계되면서 철도차량의 신규수요가  발생하고, 이를 제작하기 위한 철강, 화학, 비철금속, 전기전자, 고무, 유리, 플라스   틱 등 원자재 산업이 수반되는 한편, 국내외 판매를 위한 금융과 무역 등의 산업이    동반됩니다. 또한 철도산업은 공익사업이라는 특성과 함께 대규모의 자금투입이 필  요한 사업으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하는 집행예산에 따라 철도차량의 수량  과 가격이 결정됩니다. 최근 각 지방자치단체와 민간투자자와의 역할분담을 통한     민자사업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이며, 해외시장의 경우도 이와 유사합니다.
  플랜트산업은 토목, 건축을 제외한 기계, 장치 또는 구조물에 대한 제작, 설치산업    을말합니다. 그러나 축소해석하면 생산설비의 연구개발, 시스템엔지니어링, 제작,    설치 및 유지보수와 연관된 산업을 말합니다. 국내 플랜트산업은 국가경제에 거대    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철강, 자동차, 조선, 전자 등에 대한 투자와 밀접한연관을 갖  고 있는 기반산업이며 플랜트산업의 중장기적 전망에 따라 수요예측이 가능하기 때  문에 크게는 국제 경기전망에 영향을받으며, 작게는 국내소비 및 투자경기에 영향    을 받습니다. 이 중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제철 및 자동차 생산 설비산업은 국내 몇   안되는 대기업중심의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산업이기때문에 국내수요자가 한정되    어있습니다. 따라서 국내외의 자동차회사나 철강회사의 경우 대규모 기업집단안에   별도의 자동차 전문 설비나 철강회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국내수요자는 자동차는  현대, 기아, 쉐보레, 르노삼성, 쌍용 등이있으며, 제철은 포스코, 동국제강, 하이스    코, 삼성엔지니어링, 현대제철 등이 있습니다. 장치산업이기도 하지만 시스템엔지    니어링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용역산업 성격도 강하고, 입찰방식으로 공급자가 결정  되어지기 때문에 수요자가 요구하는 사양과 공급자가 제공할 수 있는 용역에 따라    가격이 결정됩니다.
 
  (2) 경기변동의 특성

 철도산업은 선행종합지수를 결정하는 산업의 경기동향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습   니다. 철도차량의 수요는 대부분 신규 철도노선 건설에 후행하기 때문에 정부나 지   방자치단체의 사회간접자본에 대한 투자계획이 철도차량 사업의 향후 수요를 결정   하게 됩니다. 따라서 선행종합지수의 하락은 2~3년 내의 철도차량의 수요감소를     동반합니다. 그러나 이 같은 영향은 비교적 단기적으로 발생하게 되는데, 침체된 경  기부양을 목적으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사회간접자본에 대한 투자계획을 수    립 하거나, 조기에 집행하기 때문에 물량감소 영향은 오래가지 않습니다. 그러나 물  량과 단가 등을 예상할 수 있는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예산은 국회나 지방의회에    서 결정되고, 집행 또한 감사를 받아야 하는 관계로 수요변화는 매우 둔하게 나타나  는 편입니다. 하지만, 최근 정부기관을 중심으로 향후의 국가교통기본정책이 재정    립되는 과정에서 장기적인 수요증가와 이에 따른 예측 가능한 계획이 제공될 것으    로 예상됩니다.
 플랜트산업은 국가 경제에 거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철강과 자동차 산업의 투자    와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어 두 산업의 중장기적 전망에 따라 수요 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에 크게는 국제경기 전망에 영향을 받으며, 작게는 국내 소비 및 투자경기에 영  향을 받습니다. 즉, 경기변동에 따른 설비투자가 확대되면 플랜트 경기는 활성화 되  어지나, 경기가 위축되면 곧바로 플랜트 경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물론     철강과 자동차 산업 투자는 워낙 대규모인데다가 한 번 이루어지고 나면 단기간에    또 다른 수요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자동차의 경우는 신규 모델 개발로   인한 계속된 라인 교체 수요가 상당하며, 철강의 경우에도 기존 라인의 변경은 없으  나 노후 설비의 교체 등이 비교적 안정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장기적으로는 크게   경기 변동에 민감하지 않습니다.

나. 시장여건 등

 (1) 시장여건 
  철도산업의 전 세계 시장규모는 2009년 ~ 2011년 평균 약 196조원(€ 1,310억)으    로 추산되며 이 중에서 철도차량 분야는 신규차량을 기준할 때 약 30% 규모로 이는  항공이나 도로 등 타 교통수단에 비해 훨씬 작은 수준입니다. 세계 철도차량 시장은  서유럽을 근거로 하는 선진업체의 주도 속에 기타 유럽 업체들과 내수물량을 바탕    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등 아시아권의 후발업체들이 치열한 경쟁구도를 형성하  고 있습니다. 최근 경기활성화에 대한 기대로 화물운송 확대에 따른 기관차 및 화차  시장과 급격한 도시화로 인한 승객 수송용 고속전철 및 전동차 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시장의 규모가 큰 아시아와 서유럽뿐만 아니라 향후 개발   의 여지가 상존하는 중남미, CIS지역의 성장가능성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플랜트산업의 세계 시장규모는 연간 1조 6천억달러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 중       65%가 석유, 가스, 발전 등의 에너지분야이며, 석유화학, 담수, 수처리, 철강 등의    비에너지 분야가 나머지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공개경쟁 시장규모는 연간     7천억 달러 수준에 불과하여 각국 정부정책과 다국적 기업의 엔지니어링 기술 우위  로 인한 시장진입장벽이 비교적 높은편 입니다. 국내시장의 경우 눈에 띄는 성장세   는 보이지 않고 있지만, 최근 국내기업들의 활발한 해외시장 진출로 국내기업의 수   주는 10배 가까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플랜트산업의 시장경쟁요소는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과 품질 초기 시장지배력에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경쟁요    소는 플랜트 산업의 특성상 수요자의 생산성 극대화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   수요자의 생산성 및 품질향상을 위한 원가 및 기술경쟁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부   분의 생산설비에 대한 기술은 보편화되고있는 추세이나, 새로운 공법으로 혁신적인  생산성과 품질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면 가격경쟁력과는 무관하게 시장에서 경쟁력   을 가질 수 있습니다.

 (2) 영업의 개황 
  
전동차는 우리나라 철도차량 수출 1등 제품으로서 세계시장에서 소위 BIG3라 불리  는 봄바르디에, 알스톰, 지멘스 등과도 대등한 경쟁을 벌이는 한편, 인천국제공항에  건설되고 있는 자기부상열차 시스템은 도시형 모델로 일본에 이어 세계 2번째 상용  화를 목표로 진행되고 있는 친환경 시스템입니다. 전세계 6대륙, 34개국으로 철도    차량 및 핵심 전장품을 수출하는 현대로템은 꾸준한 R&D 투자와 인재양성을 통해   세계 철도시장을 선도해 갈 종합 철도차량 및 시스템 업체로 성장해 나갈 것을 목표  로 하고 있습니다. 국내에는 당사 외에도 객차와 화차, 경전철 등을 생산하는 몇 개  의 회사가 있으나, 회사의 국내 철도차량시장 점유율은 수주금액 기준으로 85~90    %정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세계철도차량시장의 경우 봄바르디에, 알스톰, 지멘    스 등과 함께 급성장한 중국대표 철도차량기업인 CSR(중국 남차집단)과 CNR(중국  북차집단)이 전체 철도차량 시장의 약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대로템의   세계시장 점유율은 수출주력 차종인 교외통근형 전동차, 메트로 및 디젤동차 등을    포함하여 약 2%대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09년 당사 매출기준 세계시    장비교, 세계시장 점유율 자료 출처 : SCI / Verkehr   Multiclient studies                " The World Wide Market For Railway Technology 2010") 
  세계 플랜트 시장 규모는 연간 1조 6천억 달러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 중 65%가    석유, 가스, 발전 등의 에너지 분야이며, 석유화학, 담수, 수처리, 철강 등의 비에너   지 분야가 나머지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제철설비는 특히 오랜 노하우를 필요로 하   는 플랜트 사업분야입니다. 2000년대 후반 포스코 특수강 정련설비 턴키 사업과 현  대제철 당진공장의 A, B지구 정상화 공사를 통해 엔지니어링 능력을 과시한 제철     설비분야는 철강산업의 총아라 할 수 있는 현대제철의 일관제철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면서 또다른 기술도약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 동안 축적되어 온 제철설비 관   련 설계 및 시공 분야 뿐 만이 아니라 유지보수 분야에서도 기술과 노하우를 축적하  여 대규모 해외 턴키 수주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프레스의 경우 차세대 프레스로 각  광을 받고 있는 서보 프레스 개발에 박차를 가해 세계시장에서 기술선도를 위한 노   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아울러 세계에서도 이례적으로 자동차 생산설비 풀 라인    을 공급할 수 있는 현대로템 플랜트는 기술 국산화를 통한 우수한 엔지니어링 능력   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자동화 기술개발에도 박차를 가해 물류시스    템 사업으로의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