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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화학

1.석유사업부문-_GS칼텍스- 취업용기업분석(GS칼텍스)

1.석유사업부문-_GS칼텍스- 취업용기업분석(GS칼텍스)


1) 산업의 특징


석유산업은 국민생활에 필수 불가결한 기초 에너지원인 석유류 제품 및 석유화학 원료를 생산, 공급하는 국가 기간산업이며, 설비건설과 사업구축에 대규모 자본투자가 요구되는 전형적인 장치산업입니다. 또한, 석유 자원의 지역적 편재성으로 인하여 원유 공급은 수입으로 제한되어 있으며, 다양한 석유제품의 생산이 연산적으로 이루어진다는 특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60년대 이후 경제자립 및 경제성장에 필요한 충분한 에너지 공급을 위해 정유산업이 정부의 핵심사업으로 추진되고, 공업화에 따라 에너지 수요가 증대되면서 석유산업은 가속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나 1973년과 1979년의 1, 2차 오일쇼크 이후, 석유산업이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게 대두되면서 안정적인 원유확보가 큰 과제로 떠올랐으며, 이후 정부가 원유개발에 각종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자주원유확보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90년대 중반부터 석유산업의 경쟁촉진과 대외개방을 강화하기 위하여, 1997년에 개정된 석유사업법에 의해 국내 석유제품의 가격이 완전 자유화되었고, 경쟁을 통한 시장가격안정을 위해 진입규제, 수출입규제, 유통경로 규제 등도 대폭 완화 또는 폐지됨으로써 산업내 경쟁이 심화되기 시작하였습니다. 2003년 이후의 급격한 유가상승 및 2008년 세계 경기침체로 인한 유가급락, 아울러 2010년 중국, 중동의 정제설비 신증설 및 신흥국 중심의 경기회복으로 인한 수요변동, 그리고 전세계 녹색성장정책에 따른 석유제품 품질규격 강화 등의 국내외 산업환경 변화는 국가별 수급상황 뿐만 아니라, 각 석유업체의 수익성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2)산업의 성장성


- 국내 원유 및 제품 수급 현황


2012년 1분기 유가는 유럽 재정 위기 완화 및 이란 핵개발 프로그램과 관련한 지정학적 리스크에 대한 우려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Dubai유는 연초 105불 수준에서 분기말 120불 대까지 상승하였으며, WTI유는 90불대 후반에서 100불 중후반대로 상승하였습니다. 2012년 1Q에 국내 정유사의 원유수입은 229백만배럴로, 수입한 원유의 85.8%는 중동산 원유이며, 지역별로 호주,러시아 등 아시아 지역에서의 수입은 8.8%, 기타 지역 원유는 5.4% 를 차지하였습니다. 


- 국내 석유제품 소비동향


2012년 1사분기, 중동의 지정학적 리스크 및 유럽발 경제위기에 따른 유가의 지속적인 상승에도 불구하고 휘발유 및 경유 소비는 전년 동기대비 각각 2.8%, 1.9% 증가하였습니다. 등유 소비는 저온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5.3%의 증가를 보인 반면, B-C 소비는 LNG 대비 경제성 악화로 3.1%의 감소를 보였습니다. 전체 석유 제품 소비는 전년 동기대비 4.1% 증가하였습니다.


- 국내 석유제품 수요전망


2012년 주요 석유제품별 수요는 수송용과 난방용 모두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수송용의 경우, 고유가의 영향으로 휘발유는 전년대비 0.3% 감소가 예상되며, 경유는 신차출시에 따른 차량증가에도 불구하고 고유가 및 4대강 및 정부 SOC예산 감소와 Bio Diesel면세 종료로 약 2.5%의 감소가 예상됩니다. 난방용의 경우에는, 연료 전환 지속으로 등유 수요가 전년대비 16.2%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B-C는 LNG대비 경제성 약화로 인해 약 13.8%의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국내 석유제품 수요는 산업 및 수송 수요가 차지하는 비중이 90% 가까이 차지하고 있어서 국내 경기의 변화에 밀접한 영향을 받으며, 동절기 난방유 사용 등으로 인한 계절적 경기 변동이 다소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국제유가와 환율 등의 변화에 따라 세계 경기 변동에도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08년 급격한 유가 상승에 따른 제품가 상승은 전 세계 소비자에게 부담을 주는 동시에 정유산업에도 큰 위협이 되었으며 이후 급격한 하락과 더불어 완만한 상승세를 보이던 유가는 최근 글로벌 경제 불안을 야기시키는 요인들이 등장함에 따라 다시금 불안정한 변동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4)경쟁요소

석유산업은 대규모 장치산업으로 신규 진입시 대규모 투자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타산업에 비해 진입 장벽이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1997년 1월부터 국내 유가, 석유수출입, 석유판매업이 자유화되었고, 1998년 5월에 주유소, 1998년 10월에는 석유정제업의 완전 개방으로 자유화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1997년 이후 석유수출입 등록요건 완화 이후 급격히 증가된 석유수입사의 수입물량은 2003년을 계기로 감소되었습니다. 2002년 말에는 국내 등록된 석유수입사가 39개에 이르고, 백만 배럴이상 수입하는 업체도 8개사에 달하였으나, 2003년 이후에는 정유사의 공급가격이 수입가보다 낮은 상태를 지속함에 따라 수입사의 시장 점유율이 감소하였습니다. 과거에는 가격이 지배적인 경쟁요소로써 원가의 절감에만 초점을 맞추었지만, 고객의 니즈가 발달하고 정유 4개사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국내외 유통망, 제품품질, 광고및 서비스 그리고 브랜드이미지 등도 주요한 경쟁 요소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2007년 하반기 이후 원유가의 상승세가 유지되면서 가격 경쟁력이 있는 Self주유소가 확대되는 등 소비자의 가격민감도가 커지고 있습니다.




5)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석유정제업자의 등록요건은 석유정제시설을 보유해야 하며, 사업개시연도 내수판매량 60일분 및 사업개시연도 생산량 45일분에 해당하는 양 중 많은 양을 저장할 수 있는 저장시설을 갖추어야 합니다. 또한, 전년도 내수판매량의 60일분 범위 안에서 지식경제부 장관이 고시하는 량을 비축해야 합니다. 석유수출·입업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등록요건을 갖추고, 지식경제부장관에게 등록해야 합니다(아스팔트, 윤활유, Base Oil은 제외).  등록요건은 전년도 내수판매량의 45일분과 7,500㎘ 중 많은 양을 저장할 수 있는 저장시설을 갖추어야 합니다.  현재 정유사 간 유효한 경쟁이 충분히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상표표시제 철폐, 수평거래 허용 등 정부의 규제 철폐 계획으로 인한 석유시장에 대한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측되나, 향후 알뜰 주유소 확대, 전자상거래 도입 및 유류 공동구매 진행 등 정부의 경쟁촉진 정책 강화로 석유 시장의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6) 회사의 사업전략 및 시장점유율

회사는 전략지역 중심으로 신규 개발을 집중하고 취약지역을 보강하여 전국적인 Network를 구축/확보하고 있으며, Self S/S 도입과 유증기회수장치, 이중배관, 이중탱크 등 친환경 설비를 설치하여 주유소의 현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정상적인 유통관행을 개선하였고 투명성을 제고하여 현물 판매를 지속적으로 감소시켜 왔으며, 사업단위 구조 및 운영 제도를 개선하고 네트워크 중심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여 비정상 판매 축소 이전의 시장점유율을 회복하였습니다. '08년 하반기부터는 수출 극대화 노력으로 인하여 내수 MS가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한편, 회사는 마케팅을 강화하기 위해 신용카드사와의 제휴 마케팅을 확대하였고 GS&Point카드를 활용한 다양한 고객혜택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장직원/파트너 교육 확대를 통해 서비스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시네마 브런치, 키즈클럽, 북클럽 및 각종 전시회 등을 통해 고객이 다양한 문화혜택을 경험할 수 있는 문화마케팅을 실시하고, 나눔행사 등 각종 사회봉사 및 지역발전활동에 적극 동참하고 있습니다. 또한 'Energy for sustainable life' 라는 기업 Brand Identity 구축하고 기업 PR광고 캠페인인 'I am your Energy'를 시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