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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IT

산업성장성,다음(Daum)하반기 공채 대비-기업정보(취업 정보)- 대기업채용

산업성장성


다음(Daum)하반기 공채 대비


-기업정보(취업 정보)- 대기업채용




1. 산업의 성장성


전체 광고 시장은 2010년 경기가 호전되면서 높은 경제 성장세를 기록하였으나 2011년 상반기 이후 대외적 요인으로 인한 경기 둔화로 성장세 다소 둔화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에도 온라인 광고 시장은 15% 이상의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하여 약 1조 8천억원 규모로 성장하였습니다.


2012년의 경우 전통적인  광고시장은 약 11% 성장을 예측하고 있으나, 

최근 스마트폰 보급 확산에 따른 모바일 광고 시장의 성장으로 전체 온라인 광고시장은 전년대비 약 17% 성장한, 2조 2천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 국내 온라인 광고 시장 규모 


   

 

                                                  

2011년 부터 당사와 같은 산업내 속한 NHN의 검색 광고 대행사가 오버추어코리아에서 NBP(NHN Business Platform)로 전환됨에 따라 검색 시장 구도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2010년까지 검색광고주들은 오버추어 검색 광고 상품을 구매함으로써 국내 주요 포털의 1단 검색 광고 영역에 동시 노출이 가능하였었습니다.


 NHN과 오버추어코리아간의 계약 종료로 국내 최다 광고주수를 보유하고 있는 오버추어의 역할은 다소 축소되었으며, 


광고주가 일부 이탈함에 따라 2011년 한해 동안 PPC가 일부 하락하였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2011년 당사가 오버추어와의 검색대행계약을 통해 판매하고 있는 1단 및 4단 검색 광고 영역 매출 성장은 다소 제한적이었습니다.  


다만, 최근 광고주들이 다양한 검색 상품 믹스를 통해 광고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보다 중요하다는 인식을 하고 있으며, 


기존과 동일한 수준의 광고 노출 수를 유지하기 위해서 오버추어의 광고 상품 또한 지속적으로 구매하고 있으며, 

추가적인 광고주 이탈은 다소 제한적 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당사는 이러한 외부 환경 변화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자체 검색 광고 상품에 대한 공격적인 영업과 광고주 확대로 오버추어의 검색광고대행 매출 의존도를 점차 낮춰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편, 2010년 부터 국내에도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모바일 디바이스가 본격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 이용율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스마트 폰 특성상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로컬 관련 서비스 등이 보다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보급 확산은 모바일에 적합한 로컬 서비스의 성장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기존 오프라인 기반 광고에 의존하고 있는 로컬광고주가 포털로 유입되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최근 소셜커머스 등을 통한 로컬광고주의 온라인 광고 집행 경험이 증가함에 따라  향후 몇 년간 전통적인 로컬광고 시장이 점차 온라인 기반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