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iPhone 5 가 나오면 미국경제에 도움이 된다는 JP Morgan 반박한 Paul Krugman 교수의 비판

iPhone 5 가 나오면 미국경제에 도움이 된다는 JP Morgan 반박한 Paul Krugman 교수의 비판




서브 프라임 발 미국 경제 침체를 정확히 예측, 유명해진 Paul Krugman 교수가 이번에는 JP Margan의 iPhone5의 경제 성장 영향지표를 반박했다. JP Morgan은 이번 iPhone 5 출시가 미국GDP를 약 0.5% 끌어올릴 것으로 예측했다. Paul Krugman 는 이를 두고 "현재 나온 자료를 바탕으로 본 iPhone 5의 제품 출시가 미국 경제에 끼칠효과는 소비자들의 만족을 제외하고는 거의 없을 것" 으로 "오히려 새로운 스마트 폰으로 바꾸기 위해 (크게 다름없는) 현재의 폰을 버리게 되어 (자원을) 낭비하는 형태"라고 비판했다. 또한 iPhone 이 미국 경제에 크게 이바지 하고 있다고 믿는 많은 사람들에게 "iPhone 에 사용하는 수많은 자원과 자금이 실제적으로 필요한 투자인 사회 간접자본 확충에 사용되는 것이 (미국 경제에 더) 효과적" 이다라고 끝맺었다.

Paul Krugman의 이번 논평은 케인즈 학설을 반박하는 많은 사람들의 논쟁을 이끌어 내고 있다. 이들은 이전의 대규모 투자 방식과 같은 방법이 경제 성장에 영향을 미칠 시기는 지났으며 오히려 iPhone 과 같은 "실제 생활을 개선하는 혁신" 이 필요한 시기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Paul Krugman는 "iPhone4와 iPhone5 의 차이가 미국 경제에 자극을 줄 정도의 큰 차이와 혁신이 변화를 가져오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에 iPhone5 를 사용하기 위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 폰을 버리는 행위가 자원의 심각한 낭비를 초래한다" 고 거듭 논평했다. 또한 "Apple 이 벌어들인 천문학적인 액수의 돈이 다시 재투자되지 않고 특정 펀드나 혹은 은행 등에 현금으로 묶여 있는 것을 고려할 때 이 돈이 다시 선 순환적으로 미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없다는 것이 큰 문제" 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