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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금융

키움증권_사업개요_자소서/이력서/PT/면접준비용 취업준비자료

키움증권_사업개요_자소서/이력서/PT/면접준비용 취업준비자료




(1) 산업의 특성, 성장성, 경기변동의 특성, 계절성
1) 산업의 특성
금융투자업은 자본시장을 통하여 자금의 공급자인 가계와 자금의 수요자인 기업을 직접 연결시켜 기업으로 하여금 장기산업자금의 조달을 가능하게 하며, 개인에게는 주식과 채권을 포함한 금융자산에 대한 투자기회를 제공하고 사회적으로는 재산 및 소득의 재분배에 기여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는 금융산업입니다. 또한 금융투자업은 자본주의 경제운용의 모태가 되며 경제규모가 커지고 발전할수록 증시를 통한 직접 금융의 비중이 커지게 되어 산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뒷받침하여 국가경제의 발전에 큰 상승효과를 가져오는 역할을 합니다.
금융투자업은 경제상황은 물론 정치, 사회, 문화 등 경제외적 변수에도 많은 영향을 받고 국제금융시장 동향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종합적인 금융업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국내]                                                                                                                                 (단위 : pt, 십억원, 천주)
구         분2012년 6월말2011년 말2010년 말2009년 말2008년 말2007년 말
주가지수KOSPI1,854.01,825.72,051.01,682.81,124.51,897.1
KOSDAQ489.16500.2510.7513.6332.1704.2
유가증권 시장거래대금279,2281,650,2181,532,0881,463,2381,287,0321,362,739
거래량28,132,33099,793,34190,156,056122,427,21088,090,95289,477,973
코스닥 시장거래대금106,879595,211453,605524,849308,077499,516
거래량33,518,463138,239,153147,037,384195,171,082125,020,640151,000,575
시가총액KOSPI1,068,2891,041,9991,141,885887,316576,888951,900
KOSDAQ106,033105,99497,97285,21046,12599,876

* 거래대금, 거래량은 사업년도(결산기준) 누계금액입니다. [자료출처 : 한국거래소]

[인도네시아]                                                                                                       (단위 : pt, 십억IDR, 천주)
구분2012년 6월말2011년말2010년말2009년말2008년말
주가지수3,955.583,821.993,703.512,534.361,355.41
시가총액금액3,729,9013,537,2943,247,0972,019,3751,076,491
증가율5.45%8.94%60.80%87.59%-45.86%
거래대금금액566,0951,223,4411,176,237975,1351,064,528
증가율-4.01%20.62%-8.40%1.29%

                                                           [자료출처 : 인도네시아 증권거래소(IDX)]

3) 경기변동의 특성
금융투자업은 경기 상승시 기업들의 실적 개선에 따른 종합주가지수 상승으로 수익 증대를 이룰 수 있는 반면 경기 하강시에는 수익 창출이 둔화되는 등 경기 변동에 영향을 받습니다.

4) 계절성
1월효과와 같은 이례적인 현상이 있다는 이론도 있지만 건기와 우기 등의 계절적인 변화에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2) 국내외 시장여건 
1) 시장의 안전성 

상호내용
지배회사: 
키움증권(주)
지속되고 있는 그리스발 유로존 위기로 투자심리 위축과 글로벌 신용경색 영향으로 2012년6월말 현재 코스피 지수는 지난 3월 14일 전고점인 2,057.28 포인트 대비 9.9% 감소한 1,854.01 포인트까지 하락하였습니다. 지수하락에 더불어 주식시장 거래대금 역시 큰폭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주식약정은 작년 8월 74.7조원 대비 2012년 2분기 말 현재 38.2조원으로 49% 감소하며 국내 시장상황 및 영업환경은 악화되었습니다. 
2012년 세계 경제는 둔화국면에 있으며 2분기 들어 OECD 경기선행지수가 반등하여 세계 경기가 반등하리라는 가능성을 시사하였으나 유로존은 재정위기의 여파로 여전히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경제는 1분기 중에 저점을 형성하여 미국경제의 회복세와 더불어 경기국면이 소폭 상승세로 전환되었지만 그 속도는 완만하며 국내 경제와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은 여전히 잔존하고 있습니다. 
금융통화위원회는 국내 경제와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2012년 7월 12일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기존 3.25%에서 3.00%로 25bp 하향 조정하며 통화정책을 완화하였고, 금융당국은 테마주들에 대한 개인 투자자들의 투자주의 촉구와 긴급 작전세력 조사에 착수하며 시장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 
키움증권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통계국은 1분기 GDP 성장률이 6.30%를 나타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는 2011년 4분기 6.49%보다 낮은 수치이지만 예상치에는 부합하는 수준입니다. 6월 말 연간 인플레이션율은 4.53%를 기록하며 BI 목표치 4.5 ± 1%에서 통제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중앙은행(BI)는 2월 이후 기준금리를 5.75%에서 동결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인프라, 산업재, 금융 업종이 강세를 보이며 지난 5월 4일(금)에 인도네시아 지수는 4,234.734포인트의 고점을 기록하였습니다. 하지만 프랑스 정권 교체와 그리스 총선에 따른 불확실성이 불거지며 한달간 고점 대비 약15%의 조정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유럽 재정위기 영향과 정부의 산업 및 자원보호 정책이 맞물리며 인도네시아는 수출이 감소하고 루피아화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급락 이후 낙폭과대 원자재주가 반등에 성공하였고 견고한 내수 성장을 바탕으로 소비재 섹터가 지수를 이끌며 4,000선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다만 대외변수에 주식시장이 좌우되면서 거래대금과 거래량이 부진하고 투자자는 관망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 경쟁 상황

상호내용
지배회사: 
키움증권(주)
ㄱ. 경쟁의 특성: 완전경쟁시장
ㄴ. 진입의 난이도: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에 영업 종류별로 투자중개, 투자매매업       등 금융위원회의 허가를 받은 금융투자회사 금융투자업자의 영위 업무, 취급상품, 영업대       상에 따라 자기자본요건 등 진입요건 차등 세분화
ㄷ. 경쟁요인: 고객서비스 만족도, 전산시스템의 효율성, 신속 정확한 투자정보제공, 리스크         관리를 통한 안정적 경영, 고객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금융상품 제공 등
종속회사: 
키움증권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증권거래소 회원사는 114개사로 비회원사 약 20개사를 포함할 경우 약 134개 증권사가 증권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식투자 인구 규모는 약 16만명 수준으로 증권회사간 경쟁이 치열한 환경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증권시장은 투자자 규모의 제약으로 온라인부문 보다는 오프라인부문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온라인트레이딩 시스템을 보유한 증권사는 약 25개사 이며 외국인 투자비중은 약 35~45%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3) 시장 점유율

[키움증권(주) 분기별 시장점유율 증가 추이]                                                                               (단위 : %)
구분제12기 (2010.4 ~ 2011.3)제13기 (2011.4 ~ 2012.3)제14기 (2012.4 ~ 2013.3)
1분기2분기3분기4분기1분기2분기3분기4분기1분기
주식 MS10.9010.3210.7511.5011.5213.3014.6514.5615.03
[출처 :  당사 공시자료]


(3)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및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상호내용
지배회사: 
키움증권(주)
증권시장은 낮은 진입장벽과 갈수록 낮아지고 있는 위탁수수료율, 거대자본 및 선진 금융기법을 바탕으로 한 외국계 대형 금융투자업자의 진출 등으로 극심한 경쟁 상태에 놓여져 있습니다. 한편 집합투자상품 운용 및 판매의 제한 완화, 방카슈랑스의 도입, 금융투자업자의 집합투자업 및 신탁업 겸업 허용 등 금융 업종간 업무영역 파괴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증권의 지급결제 업무의 본격적 시행으로 고객의 결제계좌 확보를 위한 금융권의 경쟁이 더욱 심화될 전망입니다. 따라서 사업다각화를 통한 이익안정성을 확보하고, 선택과 집중으로 역량을 극대화하여 특화증권사로서의 입지를 다지는 것이 경쟁력 확보에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경쟁요인으로는 고객만족을 지향하는 서비스를 목표로 차별화된 정보를 제공하며, 고객 니즈에 맞는 다양한 상품의 개발, 투자자보호 강화, 차별화된 금융서비스 제공 등이 포함될 것입니다. 이러한 시장환경에서 당사는 급변하는 경쟁상황과 시장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시스템과 On-line에 특화된 효과적 마케팅의 강점으로 현재 국내 증권사의 핵심 Business인 주식중개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형 종합증권사의 비효율적 영업구조를 제거하고 Brokerage Market에 역량을 집중하는 On-line Business Know-how를 활용하여 동일한 수익구조를 나타내는 타 증권사와 차별화된 Business Model 구축에 노력하고 있고, 증권사 수익구조의 대표적 특징인 시장상황에 급변하는 불안정한 수익구조에서 탈피, 꾸준한 수익을 창출하는 수익구조 확보에 성공하였습니다. 단점으로는 지점이 없는 온라인 증권사의 특성상 고객접점 확보가 어려워 대형사 대비 판매망 열위 등이 있으나 자본시장법 시행에 따른 취급 상품 범위 확대와 더불어 온라인 금융 상품 판매와 Cross Border Trading을 통해 온라인을 중심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로 선두의 위치를 더욱 굳건히 하고자 합니다.
종속회사: 
키움증권 인도네시아

대외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국제 원자재 가격이 하락하면서 농업, 광업 등 변동성이 높고 거래가 활발한 종목들이 침체를 겪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업종을 선호하였던 소규모 개인 투자자 등의 거래가 급감하였습니다. 개인 투자자의 비중이 높은 당사는 부정적 영향을입었으며 고객 다양화를 추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자계좌(Investor Account) 제도의 시행에 따라 주식시장 투자 접근성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신규 계좌 개설 절차가 복잡해졌고 개설까지 오랜시간이 요구되어 신규 투자진입자의 경우 장애물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작업 진행절차를 실시간으로 고객과 공유하며 개설 전에도 접촉 빈도를 높이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타증권사 대비 빠른 계좌 개설을 위해 관계 은행과도 다양한 시도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4) 회사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주요 수단

상호내용
지배회사: 
키움증권(주)
현재 국내주식, 해외주식, 장내파생상품, 펀드 및 ELS, On-line 투자자문 등의 금융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고객에게 보다 많은 금융상품 서비스를 제공하고 On-line을 통해 편리하게 고객의 분산투자를 유도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무분별한 상품의 확대보다는 On-line을 최대한 활용하기에 최적화된 상품만을 엄선하여 지속적인 상품서비스를 확대 할 것입니다. 
또한 해외주식 서비스와 같이, 국내 투자자에게 글로벌 투자환경 제공과 서비스확대를 통해 빠르고 정확한 해외 투자정보 제공, 거래 비용의 절감, 투자수단을 증가시키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당사가 축적한 On-line Know-how를 접목하여, 다른 투자환경 및 제도, 시스템 하에서도 가장 국내 투자자에게 익숙한 투자환경 및 시스템을 제공하여 투자자의 편의를 도모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주식중개 중심의 단순한 수익구조 탈피와 다양한 지역, 다양한 상품을 통해 수익구조를 다변화하여 기업의 안정성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한국의 높은 On-line 기반을 통한 마케팅 Know-how를 해외시장 및 해외상품에서도 활용하여 새로운 수익모델을 창출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종속회사: 
키움증권 인도네시아

기존의 인프라와 인적자원을 바탕에 둔 탁월한 경쟁력이 우수한 시스템과의 시너지를 통해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다양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향후 리테일 사업의 빠른 확장과 조기 정착으로 수익 극대화를 이루어 나갈 것이며 최적화된 온라인시스템을 바탕으로 업무영역을 확대하여 인도네시아 금융시장의 발전을 선도할 것입니다.

On-Line 고객과 Off-Line 고객의 구분이 모호하고 여전히 Off-Line을 중심으로 On-Line은 거래도구로 이용하는 고객의 특성을 반영하여 Off-Line 중심의 신규 고객을 창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MTS 런칭과 함께 일정기간 당사의 프로그램을 체험 할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발하여 키움증권 시스템의 친숙도를 높이려고 시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