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카드사

[현대카드]현대카드 기업분석(취업정보) -신용카드업

[현대카드]현대카드 기업분석(취업정보)

- 자기소개서,면접대비,PT면접,토론면접 대비용



1. 산업분석 - 거시환경분석

1) 산업개요



 
<카드산업>

현대카드가 속한 카드산업은 어떤산업인가?

신용카드업이란 

신용카드를 발행, 관리하고 신용카드 이용과 관련된 대금을 결제하며 신용카드 가맹점의 모집 및 관리하는 사업으로 정의됩니다.


<고객입장, 업주입장의 이득>


신용카드의 존재로 카드회원은 현금 없이 신용으로 물품, 용역 구입이 가능하고, 가맹점은 물품판매를 증대시킬 수 있으며, 

신용카드사는 맹점수수료, 할부수수료, 현금서비스 수수료 등 각종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본집약도가 높은 산업-진입장벽이 높은 >

신용카드업은

회원 및 가맹점, 전산시스템 등의 인프라 구축 등 자본집약도가 높은 산업이고, 

자금운용이 신용에 의존하므로 위험관리능력이 기업의 수익성에 절대적인영향을 미치는 High Risk 사업입니다.



 
<전자금융과 관련이 깊은 산업>


또한 정보처리 및 통신기술의 발전 속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시스템 위주의 장치산업으로서 전자금융의 도래 및 전자 상거래의 활성화 등으로 정보통신기술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산업이며, 타사와 제휴하는 상품이 많습니다.



2) 시장분석 - 신용카드 발급수 및 가맹점 수


구분경제활동인구
(천명)
카드수
(천매)
경제활동인구
1인당카드수(매)
가맹점수
(천점)
200423,37083,4563.617,095
200523,74382,9053.516,124
200623,97891,1493.817,037
200723,99389,5653.714,701
200824,34796,2484.015,612
200924,394106,9934.416,568
201024,748116,5894.717,699
201125,099122,1354.918,213

※ 자료 - 여신금융협회


 
<2000년부터 2011년까지 카드업계 변화추이>


2000년초 경기가 회복되고 정부의 카드 활성화 정책이 탄력을 받으면서 증가하다,


2003년부터 경기 하강신용불량자문제, 신용카드사의 자산 건정성문제가 등장하였습니다.


2005년까지 감소세로 돌아섰지만, 이후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3) 연도별 신용카드 이용 실적

(단위 : 억원, %)
구 분신용카드 이용실적합 계
일시불%할부%현금서비스%
20041,883,64552.6418,80111.71,276,04835.73,578,494
(-25.5)
20052,133,74758.6452,04112.41,052,37628.93,638,164
(1.7)
20062,276,71561.8490,27713.3915,69624.73,682,688
(1.2)
20072,548,36464.0575,70514.4857,82121.53,981,891
(8.1)
20082,875,13464.6690,30215.5887,58819.94,453,024
(11.8)
20093,012,74366.3716,72315.8814,51417.94,543,980
(2.0)
20103,301,75766.9823,37016.7813,19616.44,938,323
(8.7)
20113,620,25667.8895,51416.8820,87315.45,336,643
(8.1)

※ 자료 - 여신금융협회

신용카드실적은 경기와 상관없이 지난 8년간 꾸주히 증가하였습니다.


2. 경쟁분석


1) 신용카드 사업자 현황

(2011. 12월말 기준)
구분사업자수회사명
전업계카드사
- 은행계
- 기업계
8
5
3

비씨, 신한, 산은캐피탈, 하나SK, KB국민
삼성, 현대, 롯데
겸영은행13경남, 기업, 농협, 대구, 부산, 우리, SC제일,
한국씨티, 제주, 수협, 전북, 광주, 외환
유통계 경영
신용카드업자
8백화점, 쇼핑센터 등 유통업체
총 사업자수
(전업 및 겸영)
29
(21)

※ 자료 - 여신금융협회



<신용카드사업자현황>



2) 경쟁상황



<향후 경쟁강도는 강화 될것으로...>


최근 은행 카드사업부문의 분사 및 영업강화로 산업내 경쟁강도가 점차 고조되고 있습니다. 

금융지주 계열의 카드사는 재무여력 및 영업채널 측면에서의 비교우위를 기반으로 카드부문 고객기반 확충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분사 은행계 카드사외 기타은행 카드사업부문 또한 은행계로서 자금조달상의 우위을 유지하는 가운데효율적인 사업확대를 위해 분사계획을 밝히고 있어 

향후 산업 내 경쟁 강도는 더욱 강화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됩니다.



3) 신용카드 이용실적

                                                              (단위:억 원)
구  분현대삼성신한롯데
2004175,444432,709507,73986,024
2005226,095416,413521,753140,106
2006286,038398,383575,122194,216
2007348,282426,209956,371238,929
2008426,901491,858977,877279,538
2009512,899503,346973,489306,948
2010621,692570,4131,124,938387,160
2011708,092705,4551,212,333471,298

※ 자료 -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

 



3. 현대카드의 차별화포인트





<창의적인 광고>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경쟁사와 차별화하고 있습니다. 

광고도 '현대카드 답다'라는 평가를 받으며 차별성이 더욱 강화되고 있으며,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높이고 있습니다. 

<서울역 버스환승센터>


최근에는 서울역 버스 환승센터 디자인 담당 및 제주 올레길 디자인 기부 같은 재능기부Super시리즈라는 새로운 형태의 마케팅 활동을 선보여 시장의 큰 주목을 받고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브랜드 인지도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2007년에는 69%에 머물던 브랜드 인지도는 2010년 업계 최고 수준인 80% 중반대까지 높아진 상태입니다.

또한 상품포트폴리오 측면에서 

당사는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스시장-M카드, Premium시장-블랙 퍼플 레드카드>


매스 시장(주요시장)에서는 

당사의 Flagship 카드인 M 카드가 단일카드 no.1 지위를 확고히 유지하고 있으며, 

Premium 시장(타겟시장)에서는 

블랙, 퍼플, 레드카드를 통해 선도적인 지위를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현대카드의 금융사업제휴>

현대자동차그룹과 GE그룹 간의 포괄적인 금융사업 제휴 추진에 따라, 

당사는 2005년 8월 GE 소비자금융과의 전략적 제휴 관계를 체결하였습니다. GE와의 전략적 제휴로 신규자금 유치에 따른 자본확충이 이루어짐은 물론

선진금융기법 및 관리체계가 도입된 점은 당사의 전반적인 신인도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4. 사업현황- 현대카드는 어떻게 영업을 하고 있을까?

1) 사업현황 한눈에 보기


<현대카드의 사업현황>


약 924만명의 신용카드 회원, 197만여 개의 가맹점,

17개의 지점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 상품ㆍ서비스는?

주요상품서비스
현대카드 M- 쓸때마다 1,000원당 최대 30M포인트 적립,
- 차살 때 최고 200만원 할인
현대카드 T- 쓸때마다 1,000원당 최대 15 T포인트  적립 
- 적립된 포인트로 매월 통화요금 Cash-Back
M Lady- 여성을 위한 특화카드
- 현대카드 M의 서비스에 여성만을 위한 뷰티, 영화 등의 서비스 추가
현대카드 R- 쇼핑할때 마다 최고 10% Reward, 상품권 교환 혜택 
- 연간 이용실적에 따라 최고 10만원 추가적립
- 적립금 상품권 현장 교환
현대카드 V- 신개념 다목적 할인카드
- 21개 주요 가맹점에서 할인 혜택 제공
- 쓸수록 커지는 할인 혜택 : 연간 최대 36만원까지 할인
- 전 가맹점 2~3개월 무이자 할부
현대카드 H- 우리 가족을 잘 아는 Family 할인카드
- 학원, 통신, 병원, 약국 등 최고 10% 할인
- 주유, 놀이공원, 할인점, 외식 할인
- 백화점, 할인점 2~3개월 무이자 할부
Platinum 2
(M2, V2,
E2, A2,K2)
- 알파벳 카드들의 실용 혜택을 집중하여 제공하는 특화 카드
- A2 : 아시아나항공 1,000원당 최고 3마일리지 적립 및 프리미엄 서비스
- K2 : 1,500원당 최고 5마일리지 적립과 프리미엄 서비스
- E2 : 학원, 유치원 등 국내 최고의 교육 혜택이 더해진 플래티넘 카드
Platinum 3
(M3, H3, R3, T3)
- 실용적인 혜택과 프리미엄 서비스를 결합한 새로운 플래티넘 카드
- 대표적인 4가지 알파벳 카드(M/H/R10/T)의 특화 혜택을 한층 강화
The Red- 갖고 싶었지만 존재하지 않았던 Professional Luxury 카드
- 항공, 면세점, 호텔 등에서 사용가능한 Gift Voucher
- 카드이용금액에 따라 GIFT카드 또는 항공마일리지 제공
- 국내선, 국제선 항공권 최고 10% 청구할인
The Purple- 품격에 실리를 더한 진정한 프리미엄 카드
- 중국 및 동남아 무료 항공권 제공, Shangri-La 호텔 무료 숙박권 제공
- 국내 최고 multi - Reward 서비스
- 명품, 호텔, 레스토랑, 뷰티 등 Club 서비스 제공
The Black- 국내 최초 슈퍼 프리미엄 카드
- 초청가입제(Invitation Only) 시행
- 아시아나항공 퍼스트클래스 잔여석 무료업그레이드 또는 
   비즈니스클래스 동반자 50% 할인 선택등 클럽 서비스 제공
현대카드 Zero- 복잡한 조건 없는 신개념 할인카드
- 할인횟수제한 Zero, 전월실적조건 Zero, 할인한도 Zero로 결제할 때 마다 무조건 0.7% 기본 할인 및 생활필수 영역 0.5% 추가할인 제공
현대카드 It Card- 현대카드의 혜택을 그대로 담아 사용할 수 있는 신개념 패션 카드




3) 신규영업 등의 내용 및 전망은?

당사는 신용카드업을 영위하는 회사로서 


<현대카드 Zero>


2005년초에 출시한 국내 최고 고품격프리미엄카드'The Black',

2006년 'The Purple', 2008년 'The Red', 2010년  '플래티넘(Platinum)3 시리즈'의 출시를 비롯해서 2011년 11월에는 현대카드 Zero의 출시를 통해 상품 포트폴리오를 더욱 견고히 구축하였습니다. 


<신개념패션카드 It>


2012년에는 기존 카드의 혜택을 그대로 담아 사용할 수 있는 신개념 패션 카드인 현대카드 It의 출시로 브랜드가치를 높였습니다. 

이외에도 M, M-Lady, V, H카드 등 다양하고 차별화된 고객서비스를 추구하는 상품을 출시, 영업중입니다.



이상자료는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하는 기업공시시스템의 자료를 기반으로,

현대카드 홈페이지,뉴스자료를 추가하여 작성되었습니다.